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OTT 서비스의 성장에 따른 TV 및 홈비디오의 쇠퇴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이수현(0557920093) 등록일 2023-10-12
첨부문서

231012_OTT 서비스의 성장에 따른 TV 및 홈비디오의 쇠퇴(한국저작권위원회 심의산업통계팀).pdf 미리보기

 

| 요약

 

유연하고 합리적 비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Over-The-Top) 서비스의 부상으로 인해 TV의 인기가 감소하고 있다. OTT 동영상 서비스의 성장 요인은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고속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 증가와 다양한 콘텐츠의 가용성, 그리고 원할 때 언제든지(On-demand 방식)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편리함 등이 있다. 태블릿, 스마트 TV와 같은 스마트 기기들의 자유로운 연결은 이용자들에게 OTT의 다양한 콘텐츠에 더욱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고 그 결과 이용자들은 OTT 서비스에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

 

TV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비디오 엔터테인먼트의 형태이기 때문에 도달 범위 측면에서 여전히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제공되는 콘텐츠 선택의 폭이 제한되어 있고, TV 패키지와 관련된 높은 비용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OTT 서비스와 TV 및 홈비디오 사이의 이용자 증가율과 1인당 지출액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OTT 서비스의 성장에 따른 TV 및 홈비디오의 쇠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