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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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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저작권위원회는, 창작자의 권익신장과 원활하고 공정한 저작물 이용에 필요한 사업을 수행하는 저작권 전문기관으로,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에게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고객에게 믿음을 드리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의 불편에 친절하게 응대하며 시정 및 보상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 이와 같은 고객에 대한 선언을 지키기 위하여,『핵심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한국저작권위원회 임직원 일동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1. 저작권 분쟁조정 서비스

  • o 저작권 관련 분쟁 사건을 재판절차보다 신속하고 적은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준사법적 기능과 역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o 분쟁조정 사건이 접수된 경우에는 담당자가 직접 신청인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여 처리 담당자의 성명,
  •    연락처 및 향후 처리절차 등을 안내하겠습니다.
  • o 조정기일이 정해진 경우에는 조정기일이 정해진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담당자가 신청인은 물론 상대방에게도
  •    해당 사건의 진행절차 및 준비사항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o 조정 신청사건은 법령상 정해진 기간(신청 후 3개월, 1회에 한하여 연장 가능) 내에 신속·공정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저작권 법률상담 서비스

  • o 저작권 관련 문제에 대한 대국민 법률상담(전화, 전자메일, 서신, 대면, 홈페이지 법률문의게시판 등)을 실시하여
  •    저작권에 관한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겠습니다.
  • o 유형별상담사례서비스(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유형별․권리관계별 온라인 저작권 법률상담 서비스를 신속하게
  •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o 전화, 내방, 홈페이지 법률문의게시판, 전자메일로 저작권 법률상담을 신청하시는 경우 전화 및 내방상담에 대해서는
  •    즉시, 홈페이지 법률문의게시판 및 전자메일 상담에 대해서는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업무일 기준)에 최종적으로
  •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o 시간을 요하고 담당직원이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사항 등으로 인해 기일이 넘어갈 경우에는 고객에게 사전연락과
  •    중간답변을 드려 진행과정을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o 사전조사나 전문적인 검토를 요하는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 등의 서신상담에 대해서는 접수일로부터
  •    7일 이내(업무일 기준)에 답변드리겠습니다.

3. 해외 저작권 보호 서비스

  • o 중국 북경, 태국 방콕, 필리핀 마닐라, 베트남 하노이 지역에 설치된 해외사무소와 해외저작권정보플러스 사이트
  •    (https://www.copyright.or.kr/kcc)를 통해 저작권 관련 침해의 효과적 대응방법과 라이선스 계약 등에 대한
  •    전문상담 및 법률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해외에서 우리 저작물을 보호하고, 현지와의 교류협력, 합법유통과
  •    해외진출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 o 특히, 홈페이지 해외저작권 상담문의를 통해 질의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3일 이내(업무일 기준)에 정확하게
  •    회신하도록 하며, 시간을 요하고 담당직원이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사항 등으로 인해 기일이 넘어갈 경우에는 고객에게
  •    사전연락과 중간답변을 드려 진행과정을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o 또한, 현지 당국 및 유관기관과의 각종 포럼 및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저작권 보호 교류·협력 강화를 통해
  •    중요 침해사안의 행정처벌을 위한 단속활동 지원 등 저작권 교류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o 아울러, 해외저작권정보플러스 사이트를 통하여 양질의 해외 저작권 및 콘텐츠 관련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    서비스 향상을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고객의 니즈를 항상 반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저작권 교육 연수 서비스

  • o 저작권 교육이 필요한 다양한 계층 및 부문의 수요에 맞춘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o 정규과정의 경우 교육 일정을 최소 2주 전 공지하고, 찾아가는 교육의 경우에는 1주 전 교육 안내를 실시하겠습니다.
  • o 모든 교육 종료 후에는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과정, 강사 수준, 교육 환경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저작권 등록 서비스

  • o 저작물의 창작사실을 명확히 하고 권리변동 사항을 분명히 하며 공보 등을 통한 공시로 저작물 거래안전과
  •    이용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저작권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o 국민 누구나 위원회를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든지 자신의 저작물을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    온라인 등록 사이트(www.cros.or.kr)를 운영하며, 저작권 등록에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o 모든 국민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저작권을 등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o 등록된 저작물 및 권리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온라인 등록 사이트(www.cros.or.kr)를 통해 등록공보 게시 및
  •    등록정보 조회 서비스를 실시하며, 등록공보는 매 2개월 주기로, 등록정보 조회 서비스는 상시 최신자료로 갱신하겠습니다.

6. SW 임치 서비스

  • o SW 저작권자의 권리 보호와 사용권자의 안전하고 지속적인 사용이 보장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SW 임치 서비스를
  •    제공하고 있습니다.
  • o 임치물의 안전한 보관을 위하여 보관금고의 안전성 강화, 출입 통제 및 보안 점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o 온라인 SW 임치시스템(www.swes.or.kr)을 운영하여 신속․정확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o SW 임치 계약기간 만료, 계약의 주요내용 변경사항 등을 사전에 알려 고객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 SW관리체계 컨설팅 서비스

  • o 체계적인 SW 관리요령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올바른 정품 SW 사용문화 정착을 위하여 SW관리체계 컨설팅 서비스를
  •    제공하고 있습니다.
  • o SW 사용현황과 관리실태를 진단․분석하고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SW관리체계를 정립할 수 있도록
  •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o SW관리체계 컨설팅 서비스는 홈페이지(http://www.copyright.or.kr) 업무포털 메뉴를 신속한 상담과 컨설팅
  •    신청․접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o SW관리체계 컨설팅의 모든 절차는 비공개로 진행하고, 컨설팅과 관련된 문서 등 자료에 대해서는 철저한
  •    보안을 준수하겠습니다.
  • o SW관리체계 컨설팅 종료 이후에도 대상기관이 자체적으로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    관련정보 제공 및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8. 찾아가는 저작권 서비스

  • o 1인·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저작권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가 직접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o 중소기업 저작권 서비스 사이트(https:// www.copyright.or.kr/kcc)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한 기업이
  •    요청하는 분야에 적합한 전문가를 섭외하여, 최소 2주 이내에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o 모든 서비스 종료 이후에도 수혜기업의 저작권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정보 및 사후관리
  •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o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시켜 드릴 경우 고객님께 양해를 구하고 담당자의 부서명, 성명 및 전화번호를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다시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의 요점을 미리 설명한 후 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간을 요하고 담당직원이 쉽게 판단할 수 없는 사항의 경우에는 응답기일을 정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o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내방고객이 담당직원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로 고객을 맞이하고 돌아가실 때 또한 공손히 인사하겠습니다.
  • 출입구에는 사무실 안내도와 직원 내선번호를 부착하고, 복도에는 팀별 직원 명단과 사진을 부착하여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대면하는 직원이 앞장서 고객을 안내하겠으며,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고객의 업무를 먼저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창구는 항상 청결하고 정돈된 상태로 유지하여 고객이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한 안내는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일상적인 업무는 신속히 처리하고, 처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되는 복잡한 업무는 응답기일을 정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고객 편의를 위하여 원하는 시간에 담당직원과 상담할 수 있도록 민원 예약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업무는 가능한 1회 방문으로 완결되도록 하고, 부득이 추가로 필요한 사항은 명백한 사유를 제시하고 우편,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보완 처리하여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o 홈페이지 및 전자메일, 서신, VOC, 국민신문고 등으로 접수된 업무처리 경우
  • 고객으로부터의 홈페이지 및 전자메일 등으로 접수된 민원은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업무일 기준) 답변할 수 있도록 하며, 책임행정의 원칙을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으로부터 서신, 홈페이지 참여메뉴, 국민신문고 등으로 접수된 민원은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업무일 기준) 답변 드리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가 지연될 경우 서비스 기한 1일전까지 지연사유와 가능한 일자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2.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 o 고객의 요구나 불만을 즉각 파악할 수 있도록 고객의 소리함을 비치하고, 홈페이지 참여메뉴를 마련하여 항상 고객의
  •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o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 가기 위하여 연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시하겠습니다.
  • o 고객의 비밀과 관련된 업무처리에 있어서 지득한 사항에 대하여는 철저한 비밀보장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o 고객께서 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    전화, 인터넷, 이메일 또는 서면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    고객님의 의견을 위원회 경영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o 제출된 의견에 대해서는 검토 후 성실한 답변과 신속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o 친절하고 모범적인 직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십시오.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격려하겠습니다.
  • o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 신청이나 의견을 제시하시면 회신이 어려우므로 반드시 주소, 성명을 기재해 주시기 바라며,
  •    특히 인터넷 등을 통해 회신을 받으시려면 실명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을 주실 곳>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o 고객께서 이용하신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 시정을 요구하시는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 즉각 시정·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o 잘못된 서비스나 직원의 불친절로 고객이 불만을 제기할 경우 사실 확인 후 해당 직원에게는 시정을 위한
  •    교육과 함께 주의조치하겠으며, 3회 이상 잘못된 서비스로 고객의 불만족을 유발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조치 등
  •    엄정하게 대처하겠습니다.
  • o 불친절, 불합리한 사항에 대하여는 신고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시정,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o 업무처리 과정에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위원회를 2회 이상 방문하거나 업무처리 및 홈페이지 상의 명백한 오류를
  •    신고한 고객께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 위로품을 증정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