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5호-[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 “2022년 온라인상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액 2019년보다 약 5배 증가”(권용수)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8-25
첨부문서

2023년 제5호-[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 2022년 온라인상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 2019년보다 약 5배 증가(권용수).pdf 미리보기

[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 “2022년 온라인상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액 2019년보다 약 5배 증가”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권용수

 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가 공개한 ‘2022년 온라인(다운로드, 스트리밍 등)에서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의 해적판 피해액 산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온라인상에서 유통된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액은 약 19,500억 엔~22,020억 엔으로 3년 전 2019년 조사(3,333억 엔~4,300억 엔)보다 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1. 개요

애니메이션·만화를 비롯한 일본 콘텐츠의 해외 진출 활성화가 기대되는 한편, 코로나19에 따른 가정 내 콘텐츠 수요 증가와 맞물려 해외에서의 권리 침해 역시 점차 심각해지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콘텐츠 시장 규모와 불법으로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 해적판에 의한 피해를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향후 정품 유통 및 침해 대응 방안을 모색해 일본 콘텐츠의 건전한 해외 진출 확대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해짐

이에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PwC 컨설팅 합동회사‘2022년 온라인(다운로드, 스트리밍 등)에서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의 해적판 피해 산출에 관한 조사를 의뢰하고, 2023421일 그 결과를 공개함

  • 이 조사는 2019년에도 이루어졌으며, 이번 조사에서는 2019년 조사와의 비교도 진행하였음

 

2. 2019년 조사 이후 주목해야 할 환경 변화

(1) 콘텐츠 공급자 시점

(정품)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사업자가 스트리밍 서비스, 라이브 스트리밍 전송을 확대하는 등 전송 방법에 변화가 생김

(해적판) 줄거리 영상 등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한 해적판 콘텐츠나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의 해적판 유통이 증가하는 등 종류에 변화가 생긴 것에 더해, 다운로드는 감소하고 스트리밍형이나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증가하는 등 수법에 변화가 생김. 또한, 베트남계 사업자 증가나 브라질에서의 해적판 만연 등 공급 장소에도 변화가 생김

(2) 소비자 시점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콘텐츠 소비량이 증가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등 소비 방법에 변화가 생김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가지는 연령(= 디지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연령)이 낮아지면서 소비자층이 한층 더 확대되었고, 해적판 소비장소에도 변화가 생김

(3) 규제당국

해적판 콘텐츠 다운로드 벌칙 강화나 리치사이트 규제를 담은 저작권법 개정을 실시하는 등 해적판 규제를 강화함


3.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추계와 시사점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840억 달러(약 한화 1103,000억 원)에서 2021년 약 900억 달러(약 한화 1181,700억 원)로 성장하였고,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3.4%의 성장이 예측됨

  • 분야별로 보면 2021년에는 영상 시장 규모가 가장 컸고 출판 시장이 그 뒤를 이었는데, 2026년에는 게임 시장이 2번째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됨
  • 이번 조사에서는 세계 시장 규모 추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해적판 대책에 관계된 시사점을 도출함
  • 많은 지역·국가에서 향후에도 큰 시장 규모가 예측되는 영상 분야 및 출판 분야의 피해 상황을 주시할 필요가 있음
  • 음악이나 영상 분야는 지역 관점에서는 중동·아프리카, 국가 관점에서는 중국·브라질 등에서 그 시장 규모 성장이 전망되는데, 이는 해적판 피해도 확대할 위험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서 해당 지역의 음악·영상 해적판 유통을 주시·경계할 필요가 있음
  • 캐릭터 분야는 지역 관점에서는 북미, 국가 관점에서는 중국·미국·브라질에서 큰 성장이 예측되므로 특히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해적판 유통 동향을 주시·경계할 필요가 있음
  • 음악·영상·출판·게임 시장에서는 국가나 지역을 떠나 디지털 시장이 확대되고 국경을 초월한 콘텐츠 유통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유통량·유통 속도 증가를 염두에 둔 해적판 대책이 필요할 수 있음

 

4. 일본 콘텐츠 해적판에 의한 피해액 추계

조사에서는 해적판 유통액(광의의 피해)과 해적판 피해액(협의의 피해)을 추계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전 세계 해적판 유통액은 약 65,110억 엔(약 한화 616,299억 원) ~ 78,510억 엔(약 한화 743,136억 원)
  • 해적판 피해액은 약 19,500억 엔(약 한화 184,577억 원) ~ 22,020억 엔(약 한화 208,593억 원)

2021년 해적판 피해액은 2019년의 약 3,333억 엔(약 한화 31,573억 원) ~ 4,300억 엔(약 한화 4733억 원)보다 무려 5배가량 증가하였는데, 그 배경에는 2019년 조사에서 포함하지 않았던 게임 콘텐츠에 대한 해적판 피해액을 포함한 것에 더해, 해적판 경험자·1인당 해적판 소비 편수 증대 등이 있었다고 판단됨

  • 게임 해적판 피해액은 약 1,200억 엔(약 한화 11,376억 원) ~ 3,550억 엔(약 한화 33,654억 원)이었음
  • 해적판 경험자는 해적판 수법 다양화에 따른 해적판 소비 유발, 해적판 소비에 대한 심리적 허들 저하 등으로 증가 추세에 있음
  • 1인당 해적판 소비 편수는 코로나19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기면서 여유 시간이 증가한 것과 맞물려 대폭 증가한 경향이 있음

참고자료

- https://coda-cj.jp/news/1472/

- https://coda-cj.jp/news/454/

https://coda-cj.jp/wp/wp-content/uploads/2023/04/2022kaizokubanhigai_researchreport.pdf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