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3년 제5호-[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 “2022년 온라인상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액 2019년보다 약 5배 증가”(권용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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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 등록일 | 2023-08-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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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제5호-[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 2022년 온라인상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 2019년보다 약 5배 증가(권용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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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 “2022년 온라인상 일본 콘텐츠 해적판 피해액 2019년보다 약 5배 증가”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권용수
1. 개요 애니메이션·만화를 비롯한 일본 콘텐츠의 해외 진출 활성화가 기대되는 한편, 코로나19에 따른 가정 내 콘텐츠 수요 증가와 맞물려 해외에서의 권리 침해 역시 점차 심각해지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콘텐츠 시장 규모와 불법으로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 해적판에 의한 피해를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향후 정품 유통 및 침해 대응 방안을 모색해 일본 콘텐츠의 건전한 해외 진출 확대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해짐 이에 콘텐츠해외유통촉진기구(CODA)는 PwC 컨설팅 합동회사에 ‘2022년 온라인(다운로드, 스트리밍 등)에서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의 해적판 피해 산출’에 관한 조사를 의뢰하고, 2023년 4월 21일 그 결과를 공개함
2. 2019년 조사 이후 주목해야 할 환경 변화 (1) 콘텐츠 공급자 시점 (정품) 코로나19를 계기로 많은 사업자가 스트리밍 서비스, 라이브 스트리밍 전송을 확대하는 등 전송 방법에 변화가 생김 (해적판) ① 줄거리 영상 등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한 해적판 콘텐츠나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의 해적판 유통이 증가하는 등 종류에 변화가 생긴 것에 더해, ② 다운로드는 감소하고 스트리밍형이나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증가하는 등 수법에 변화가 생김. 또한, ③ 베트남계 사업자 증가나 브라질에서의 해적판 만연 등 공급 장소에도 변화가 생김 (2) 소비자 시점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콘텐츠 소비량이 증가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는 등 소비 방법에 변화가 생김 스마트폰을 처음으로 가지는 연령(= 디지털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연령)이 낮아지면서 소비자층이 한층 더 확대되었고, 해적판 소비장소에도 변화가 생김 (3) 규제당국 해적판 콘텐츠 다운로드 벌칙 강화나 리치사이트 규제를 담은 저작권법 개정을 실시하는 등 해적판 규제를 강화함 3.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추계와 시사점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840억 달러(약 한화 110조 3,000억 원)에서 2021년 약 900억 달러(약 한화 118조 1,700억 원)로 성장하였고,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3.4%의 성장이 예측됨
4. 일본 콘텐츠 해적판에 의한 피해액 추계 조사에서는 해적판 유통액(광의의 피해)과 해적판 피해액(협의의 피해)을 추계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음
2021년 해적판 피해액은 2019년의 약 3,333억 엔(약 한화 3조 1,573억 원) ~ 약 4,300억 엔(약 한화 4조 733억 원)보다 무려 5배가량 증가하였는데, 그 배경에는 2019년 조사에서 포함하지 않았던 게임 콘텐츠에 대한 해적판 피해액을 포함한 것에 더해, 해적판 경험자·1인당 해적판 소비 편수 증대 등이 있었다고 판단됨
■ 참고자료 - https://coda-cj.jp/news/1472/ - https://coda-cj.jp/news/454/ - https://coda-cj.jp/wp/wp-content/uploads/2023/04/2022kaizokubanhigai_researchreport.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