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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3년 제5호-[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 발표(유현우)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089) 등록일 2023-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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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제5호-[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 발표(유현우).pdf 미리보기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 발표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수료

유현우

 2023321,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022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을 발표함. 2022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2021년 대비 9% 성장한 26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8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조사되었음.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 증가가 전 세계 음반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10.3% 증가한 127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 세계 음반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1. 개요

2023321일 국제음반산업협회(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2022년 한 해 전 세계 음반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연례 보고서인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Global Music Report 2023)’을 발표하였음.

 

2. 주요 내용

(1) 종합

IFPI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음반 산업은 2021년 대비 9.0% 성장하며 262억 달러(한화 약 348,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1990년대 말부터 거의 15년 가까운 기간 동안 감소세를 보이던 전 세계 음반 산업 매출액은 2014년도를 기점으로 8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2022년도의 매출액은 1999년도의 매출액 241억 달러(한화 약 32조 원)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음.

[그림 1] 1999~2022년 전 세계 음반 산업 매출액

 

스마트에디터이미지 

출처: IFPI, GLOBAL MUSIC REPORT 2023, March 21. 2023, p.11.

 

이러한 음반 산업 성장의 주요 원동력(Primary Driver)은 스트리밍 서비스, 그중에서도 특히 유료 구독 스트리밍(Paid Subscription Streaming) 서비스의 매출 증가인 것으로 분석됨.

 

(2) 음반 유형

1)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구독(Paid Subscription)과 광고 지원(Advertising-Supported) 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스트리밍(Total Streaming) 서비스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5% 성장한 175억 달러(한화 약 232,400억 원)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체 음반 매출액의 약 67%에 해당하는 수치임.

전체 음반 매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62.1%에서 202165.5%로 상승하였고 2022년에는 67%로 전년 대비 1.5% 포인트 상승했지만 성장 속도는 다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음.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은 2021년 대비 10.3% 증가한 127억 달러(한화 약 168,650억 원)를 기록하였음.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체 음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8.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2022년 말 기준 유료 스트리밍 구독자(Users of Paid Subscriptions)는 약 58,900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약 6,600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2) 물리적 음반

CD, 바이닐(vinyl) 등을 포함한 물리적 형식(Physical Format)의 음반 매출은 전년 대비 4.0% 증가한 46억 달러(한화 약 61,100억 원)를 기록하며 2년 연속 성장했음. 이는 전체 음반 매출액의 17.5%에 해당하는 수치로서 특히 바이닐 형식의 음반 매출은 전년 대비 17.1% 증가하며 전년에 이어서 2022년에도 기록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음.

 

3) 기타

이외에도 방송사 및 공연장 등에서 사용된 음반의 매출을 의미하는 공연권(Performance Rights)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8.6% 증가한 25억 달러(한화 약 33,200억 원)를 기록했음. 이는 전체 음반 매출의 9.4%에 해당하는 수치로써 공연권 관련 음반 매출은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음.

광고, 영화, 게임 및 TV 등에서 사용된 음반의 매출을 의미하는 싱크권(Synchronisation)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22.3% 증가한 64,040만 달러(한화 약 8,500억 원)로 나타났음. 이는 전체 음반 매출의 2.4%에 해당하는 규모로 싱크권 관련 매출은 전년에 이어서 다시 한번 기록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음.

다운로드 및 기타 디지털(Downloads & Other Digital) 방식의 음반 매출은 기타 비스트리밍 디지털 형식(Other Non-Streaming Digital Formats)의 음반 매출이 전년 대비 12.2% 증가했지만 영구적 다운로드(Permanent Downloads) 방식의 음반 매출이 전년 대비 19.6% 감소한 영향을 크게 받아 음반 유형 중 유일하게 매출이 전년 대비 11.7% 감소하였음.

 

(3) 국가 및 지역별 주요 통계

1) 종합

전 세계 모든 지역과 세계 10대 음반 시장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2022년 작년 한 해 음반 매출 Top 10 국가는 미국(전년 대비 4.8% 성장), 일본(전년 대비 5.4% 성장), 영국(전년 대비 5.4% 성장), 독일(전년 대비 2.2% 성장), 중국(전년 대비 28.4% 성장), 프랑스(전년 대비 7.7% 성장), 대한민국(전년 대비 8.1% 성장), 캐나다(전년 대비 8.1% 성장), 브라질(전년 대비 15.4% 성장), 호주(전년 대비 8.1% 성장) 순으로 나타났음.

특기할 만한 점은 중국이 사상 최초로 상위 5위권에 진입하였으며 2019년 이후 브라질이 다시 한번 상위 10위권에 다시 진입했다는 것임.

한편 전 세계에서 음반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음.

 

2) 지역별 매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은 이 지역 최대 시장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음반 매출이 전년 대비 31.4% 증가한 데 힘입어 전년 대비 34.7%나 성장하였음.

전 세계에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만이 유일하게 전년 대비 3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함.

2021년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던 중동 및 북아프리카(Middle East & North Africa) 지역은 2022년 전년 대비 23.8% 성장하며 전 세계 지역 중 세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특히 이 지역에서는 전체 음반 매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이 95.5%에 달하며 스트리밍 점유율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역으로 조사되었음.

라틴아메리카(Latin America) 지역의 2022년 음반 매출은 전년 대비 25.9% 증가하며 13년 연속 성장세를 나타냈음.

이 지역의 모든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특히 브라질과 멕시코가 전년 대비 각각 15.4%, 24.3% 성장하며 이 지역 음반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 지역에서도 전체 음반 매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85.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음반 시장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는 미국 및 캐나다 지역은 20225.0% 성장했음.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시장인 미국의 음반 매출은 전년 대비 4.8% 성장하면서 사상 최초로 매출액 100억 달러(한화 약 132,800억 원)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캐나다의 음반 매출은 전년 대비 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미국 및 캐나다 지역 음반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41.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반 시장인 유럽 지역의 경우 2022년 음반 매출이 전년 대비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특히 이 지역 3대 시장인 영국, 독일, 프랑스 모두 전년 대비 각각 5.4%, 2.2%, 7.7%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유럽의 스트리밍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26%를 차지할 정도로 스트리밍 매출의 비중이 높고 특히 공연권 관련 매출이 전 세계 매출의 54.9%를 차지할 만큼 공연권 관련 매출의 비중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아시아 지역은 전년 대비 15.4% 성장하며 3년 연속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음.

아시아 최대 시장인 일본은 5.4% 성장하며 세계 제2의 음반 시장 지위를 유지하였고 아시아에서 2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은 28.4% 성장하며 사상 최초로 전 세계 5대 음반 시장으로 부상함.

아시아 지역의 매출은 전 세계 매출의 2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물리적(Physical) 형식 음반 판매에 있어서 전 세계 매출의 49.8%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오스트랄라시아 지역의 매출은 호주와 뉴질랜드가 각각 8.1%, 8.0% 성장한 것에 힘입어 8.1%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이는 전년도 성장률 4.7% 대비 3.4%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3. 평가

IFPI의 최고 경영자인 Frances Moore는 이번 IFPI글로벌 음악 보고서 2023’을 음반 회사들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물로 평가하며 더 많은 비즈니스 영역과 전 세계의 더 많은 지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아티스트와 음반 회사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혁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함.

저작권 침해와 같은 여러 복잡한 문제들이 음반 산업 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음반 산업 내 참여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써 전 세계 음반 산업이 꾸준하게 성장 및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음반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됨.

 

참고자료

-https://www.ifpi.org/wp-content/uploads/2020/03/Global_Music_Report_2023_State_of_the_Industry.pdf

-https://www.ifpi.org/ifpi-global-music-report-global-recorded-music-revenues-grew-9-in-2022/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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