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2호-[영국] 데이터윤리혁신센터(CDEI), 알고리즘 추천 시스템이 영국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발표(박세현)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179) 등록일 2023-04-20
첨부문서

2023년 제2호-[영국] 데이터윤리혁신센터(CDEI), 알고리즘 추천 시스템이 영국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발표(박세현).pdf 미리보기

[영국] 데이터윤리혁신센터(CDEI), 알고리즘 추천 시스템이 영국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발표(박세현)

경상국립대학교 경제학과 석사과정

박세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도입은 영국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침이로 인해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DSPs)가 소비자에게 음악을 추천하는 자동화 프로세스가 더욱 강화됨알고리즘 기반 음악 추천이 특정 음악에 대해 편향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나 인기 편향 문제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음. DSPs, 음악 창작자소비자 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기술적인 측면에서 투명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1. 개요 

 

영국 데이터윤리혁신센터(Centre for Data Ethics and Innovation, CDEI)에 따르면 디지털 음악 서비스 제공업체(DSP)를 통한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은 영국의 음악 산업 및 소비자 행태를 변화시킴. 이로 인해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Digital Service Providers, DSPs)가 소비자에게 음악을 추천하는 자동화 프로세스가 더욱 강화됨. 이에 따라 데이터윤리혁신센터(CDEI)는 추천 기반 알고리즘의 기술이 소비자 및 창작자 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함. 본 연구에 따르면 알고리즘 기반 음악 추천이 특정 음악에 대해 편향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알고리즘으로 인한 인기 편향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음을 밝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알고리즘 관련 기술에 대한 투명성은 소비자, 음악 창작자 등의 우려를 지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 주요 내용

(1) 음악 스트리밍 시스템 성장 배경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도입은 음악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침. 영국 경쟁시장국(Competition and Market Authority, CMA)2021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 수는 3,9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힘. BPI(British Phonographic Industry)2021년에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음악 소비 중 80% 이상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이용되고 있음. 이에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Digital Service Providers, DSPs)들은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시 다양한 알고리즘을 사용함. 이러한 음악 알고리즘은 소비자와 음악 창작자에게 영향을 미침. 본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기본 기술은 추천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시스템에 적용되는 대표적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음.

 

1)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기능을 이용하여 음악 선호도를 활용하여 추천하는 방법

2) 콘텐츠 기반 접근(Content-based approaches)

음악 콘텐츠에 대한 정보나 전문가의 피드백 또는 오디오 분석을 통한 추천 방법

3) 상황별 접근(Contextual approaches)

상황별 요인(소비자가 사용하는 디바이스, 날짜, 날씨)을 활용한 추천 방법

 

(2) 알고리즘 시스템에 대한 시각

 

1) 크리에이터 및 소비자의 추천 기반 알고리즘에 대한 시각

DSP의 알고리즘 시스템 기반의 음악 추천은 불공정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음. 이에 CDEI는 크리에이터 및 소비자에게 음악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함.

 

설문조사에 응한 크리에이터들은 음악 추천 알고리즘이 특정 레이블이나 아티스트에 집중하는 편향을 보일 수 있으며(89.2%), 음악 장르 역시 특정 장르에 집중될 수 있다는 우려(67.7%)를 표명함.

 

소비자들은 크리에이터보다 추천 기반 알고리즘의 편향에 대해 우려를 덜 표명한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 설문조사 응답자의 상당수(49%)는 추천 알고리즘이 소비자들의 청취 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였음.

 

2) 알고리즘 편향에 관한 증거

추천 기반 알고리즘이 편향된 청취를 유도한다는 우려가 널리 퍼져있음. 이에 인기 편향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편향 두 가지 측면에서 학술 문헌을 살핌. 인기 편향에 대한 연구결과가 더 많이 도출되어 있으며 Hesmondhalgh의 연구 등에 따르면 인기 편향 문제는 최근 몇 년 동안 감소했다고 발표됨.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추천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짐

 

(3) 알고리즘 시스템의 이용 비율

알고리즘 시스템은 소비자가 음악을 발견하는 여러 수단 중 한 가지임.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 일부가 공유한 자료에 따르면 음악 청취의 약 30%는 알고리즘을 통한 추천, 70%는 사용자 주도 아래 음악 청취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4) 투명성에 대한 논의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가 음악 추천 알고리즘에 이용하는 기술 및 데이터는 철저히 보호되고 있음.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함임. 하지만 알고리즘 도구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함. 일부 기업(Deezer Research, Spotify)은 웹사이트에 음악 분석, 정보 검색 머신러닝 등에 대한 논문을 게시하거나, 블로그에 사용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 게시하기도 함. 하지만 이는 소비 주체인 제작자나 소비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공유되고 있음. 이러한 점에서 음악 제작자와 소비자들은 알고리즘 등에 대한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고 무엇을 하는지 투명성이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응답함.

 

3. 시사점

알고리즘 기반 음악 추천이 음악 소비를 형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남. 알고리즘 추천은 소비자의 청취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 하나인 것이 핵심임. 하지만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음악 추천에 대해 음악 제작자와 소비자의 우려가 존재하므로, 이를 해소할 필요가 있음.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Digital Service Providers, DSPs)의 알고리즘 기술에 대한 투명성 제고는 데이터 구축으로 인한 인구 통계 특성을 파악하고 연구 함으로써 음악 산업 활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기술에 대한 소통 증진으로 기업과 소비자, 제작자 간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참고자료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search-into-the-impact-of-streaming-services-algorithms-on-music-consumption/the-impact-of-recommendation-algorithms-on-the-uks-music-industry#contents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