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3년 제1호-[중국] 2022년 인터넷 문학 10대 키워드 발표(김인영)
담당부서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179) 등록일 2023-04-20
첨부문서

2023년 제1호-[중국] 2022년 인터넷 문학 10대 키워드 발표(김인영).pdf 미리보기

<2022년 인터넷 문학 10대 키워드> 발표 

인민대학교 지식재산권법 석사과정

김인영

 

 2023년 1월 16일 펑파이 신문과 중국 웹소설 플랫폼인 웨원그룹이 인터넷 문학의 창작환경콘텐츠 발전 방향업계 이슈 등을 반영하여 <2022년 인터넷 문학 10대 키워드>를 공동으로 발표하였음이를 통해 중국 인터넷 문학의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1. 개요

최근 중국 인터넷 문학의 관심사를 보여주는 10대 키워드가 선정되었음. 10대 키워드로 선정된 단어들은 중국이야기(中国故事), SF(科幻), 크툴루(克苏鲁), 무한류(无限流), 중생(重生), 용오천(龙傲天), 여강(女强), 투파창궁(斗破苍穹), 부업(副业), 콰제(跨界).

 

2. 주요내용

(1) 중국이야기(中国故事)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2년 대영도서관에 중국 인터넷 문학 작품 16편이 처음으로 등록되었음. 인터넷 문학은 일반 독자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띄고 있어 중국 인터넷 문학 작가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중국인의 정서를 다른 문화와 융합하여 중국의 정신을 해외에 소개하고자 함.

 

(2) SF(科幻)

2022년 판매량 10위까지의 작품 중 절반 이상이 SF요소가 들어가 있을 정도로 SF 장르의 인기가 매우 높았음. 2022년 발표된 SF 소설작품 수는 2021년에 비해 117.5% 증가하였음.

 

(3) 크툴루(克苏鲁)

크툴루(Cthulhu)는 미국의 작가 하워드 필립 러브크래프트가 만든 크툴루 신화에 존재하는 캐릭터임. 수많은 중국 인터넷 문학 작가들이 그로부터 영감을 받아 이와 관련된 수많은 소설을 써냈음. 특히 야오이쥔(妖异君) 작가의 소설 궤비즈왕(诡秘之王) 발표 후 2022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음. 중국의 민속 설화와 결합시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냈으며 2023년 가장 잠재력이 있는 주제로 선정되기도 하였음.

 

(4) 무한류(无限流)

무한류란 주인공이 무한한 차원과 세상을 넘나들면서 자신의 죽음 등의 미스터리를 해결해 나가는 소설 장르를 의미함. 치다오쥔(祈祷君) 작가의 소설 카이두안(开端)을 통해 처음으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무한류 장르 소설이 10,000편 이상 발표되었음.

 

(5) 중생(重生)

소설 주인공이 작품 시작과 동시에 사망한 뒤, 모종의 이유로 자신의 과거나 다른 사람으로 환생하는 소설을 의미함. 중국 인터넷 문학작품에서 십여년 간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고전적인 설정이지만 여전히 인기가 많은 장르이며 2022년 웹소설 사이트 이용자들이 2억회 이상 검색하였음.

 

(6) 용오천(龙傲天)

용오천은 인터넷 용어에서 파생된 장르로, 주인공이 너무 강하여 별다른 노력 없이 갈등을 해결하거나 적을 해치우는 이야기를 뜻함.

 

(7) 여강(女强)

여성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주인공이 자신의 능력으로 사건을 해결하고 성공을 거두는 장르를 의미함. 의사, 변호사, CEO 등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여성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여 스토리가 전개됨. 최근 방영되는 영화와 드라마 등에서 여성 캐릭터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인터넷 문학 역시 그 영향을 받아 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영화와 드라마 역시 인터넷 문학의 영향을 받아 또다시 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는 작품이 등장하는 순환관계가 이루어지고 있음.

 

(8) 투파창궁(斗破苍穹)

투파창궁은 2018년 드라마로 제작되는 등 이미 선풍적인 인기를 끈 웹소설임. 2022년 최초로 웹소설을 토대로 한 동명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고, 텐센트에서 동영상 1위를 여러 차례 등극하는 등 애니메이션 열풍을 불러일으켰음.

(9) 부업(副业)

인터넷 문학 작가가 가장 인기 있는 부업 중 하나로 부상하였음. 컴퓨터로 글을 작성하기만 하면 되는 인터넷 문학의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문학 작가가 되기 시작함. 2022년 상반기 약 30만명의 새로운 인터넷 문학 작가들이 등장하였으며 약 60만 편의 새로운 소설들이 발표되었음. 소셜미디어에는 인터넷 문학 작가가 되는 법, 글쓰기 강의 등이 업로드되고 있으며 관련 영상의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으로 집계되었음. 현재 2,000만명 이상의 인터넷 문학 작가들이 활동하고 있음.

 

(10) 콰제(跨界)

콰제는 주체가 원래 자신이 임하던 분야를 확장시켜 새로운 일이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함. 저작권 관련 산업들이 새로이 등장하면서, 인터넷 문학 작가들의 활동 분야도 넓어지고 있음. 인터넷 문학 작가들은 인터넷에 소설을 작성하는 것 외에 시나리오 작성, 쥐번샤 극본 작성 등 글을 작성하는 모든 분야에서 활동하는 중임.

 

3. 시사점

인터넷 문학이 중국에서 주류 문학으로 인정받기 시작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음상디지털출판협회(中国音像与数字出版协会)202315일 출간한 ‘2021년 중국 인터넷문학 해외보고서’(2021年中国网络文学出海报告)에 의하면 2021년 중국 온라인 문학의 해외 시장 매출 규모는 29500만위안(한화 약 5,3167,310만원)으로 전년 대비 75.32% 증가하였음. 중국 인터넷 문학 작품이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200개 이상의 국가와 연재 계약을 맺었으며, 이미 800여 편 이상의 인터넷 문학 작품이 번역되어 해외 독자들에게 서비스되고 있음. 해외 독자들을 위한 웹소설 사이트인 웹노블(WebNovel)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은 12,000만명의 독자들이 읽은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중국 문화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30만 명 이상의 작가들을 양성하고 있음.

앞으로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이 국내외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 발표한 10대 키워드를 향해 중국 인터넷 문학의 관심사를 예측할 수 있음

 

참고자료

(링크1)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21531471

(링크2) https://www.chinaxwcb.com/info/584938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