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등록일 2021-06-14
첨부파일

저작권위원회-뉴스레터제10호-일본.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21년 제10

2021. 6. 14.

 

[일본] 영상소프트협회,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 발표

 

권용수*

 

영상소프트협회가 실시한 영상 소프트 시장 규모 및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은 2019년 대비 21.9% 성장한 6,874억 엔을 기록하였고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음.

배경

영상소프트협회는 비디오 소프트 시장(DVD와 블루레이 판매 및 대여)’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영상 소프트 시장이라고 나누어 정의한 후, 그 시장 규모와 이용자의 이용 동향을 조사함.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16~69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2021511일 발표함.

 

주요 내용

2020년 영상 소프트 시장은 2019년 대비 21.9% 성장한 6,874억 엔(한화 약 7379억 원)을 기록함.

- 판매 시장과 대여 시장 모두 전년 대비 축소하였지만,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전년 대비 65.3%나 성장한 결과임.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상위 서비스 제공자의 순조로운 성장과 정액제 서비스 이용 증가로 인해 성장하였고, 그 결과 영상 소프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에 이르렀음.

구매·대여 및 유료 동영상 서비스처럼 유료로 영상 소프트를 이용하는 자(유료 콘텐츠 이용자)는 전년보다 3.8% 증가한 43.9%를 차지함.

- 최근 5년간 구매 이용자와 대여 이용자는 모두 감소하였으나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2배 이상 증가한 결과, 해당 조사 개시 이후 처음으로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비율이 최고치를 기록함.

1인당 연평균 소비금액은 비디오 소프트 구매가 17,922(한화 약 183,491), 대여가 4,063(한화 약 41,598),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이 13,795(한화 약 141,257)을 기록함.

-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 금액은 전년 대비 변화가 없었는데, 그 배경에는 케이블 텔레비전을 통한 VOD 이용 비율이 낮아진 것, 단가가 높은 서비스 이용자가 감소한 것 등이 있음.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정액제 서비스(90.9%가 이용)를 가장 많이 이용했지만, 정액제 서비스만 이용하는 자의 비율은 45.0%에 불과하고 55.0%는 디지털 대여나 구매 메뉴도 함께 이용하였음.

정액제 서비스를 비롯해 유료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이 있다라는 것이었고,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의 작품이 갖추어져 있는 것’, ‘DVD 대여보다 간편하다는 것등이 뒤를 이음.

-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액제 서비스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였고,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가 그 뒤를 이었음.

정액제 서비스 이용자 중 30%는 여러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였음.

- 이용 장르에서는 해외 영화, 일본 영화, 일본 애니메이션 순으로 상위 3위에 오른 한편, 시청 편수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해외 드라마, 해외영화 순으로 나타남.

- 일본 애니메이션은 특히 30대 이하 남성이 많이 시청하는 장르였고, 해외 드라마는 남성 60대와 여성 40대 이상에서 많이 시청하는 장르였음.

넷플릭스 이용자는 다소 젊은 여성이 많았고, 주로 해외 드라마를 시청하는 경향이 있었음.

- 또한, 넷플릭스에서만 제공하는 작품을 보기 위해 가입한 사람이 많았음.

텔레비전을 통한 시청·구매·대여는 향후 인터넷으로 대체되어 감소하고, 영상이나 오락을 인터넷을 통해 즐기는 사람의 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임.

- 그러나 영화관에 방문하는 사람은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았음.

이용자가 일상적으로 영상을 즐기는 방법으로는 1위인 무료 실시간 방송 시청에 이어, ‘무료 녹화 방송 시청’, ‘무료 동영상 서비스가 뒤를 이음.

- 취미로 영상을 즐기는 방법에서는 2무료 실시간 방송 시청’, 3무료 녹화 방송 시청을 누르고 무료 동영상 서비스1위를 차지함.

- 다만 10대에서는 남녀 모두 일상적으로 영상을 즐길 때도 무료 동영상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음.

4K 대응 텔레비전 소유 비율은 14.7%로 증가한 한편, UHD 소유 비율은 3.7%로 매우 낮은 상황이었음.

- 5G에 대해 들어봤다는 사람의 비율은 86.3%로 높았고, 그중 5G 소유 비율은 48.9%(전체에서의 소유 비율은 16.7%)였음.

 

참고 자료

- http://www.jva-net.or.jp/news/news_210511.pdf

- http://www.jva-net.or.jp/report/annual_2021_5-11.pdf

 

 

 

*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