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3년 제1호-[유럽연합] 2022년 유럽 게임 판매, 전년 대비 7.1% 감소(박세현) | |||||||||||||||||||||||||||||||||||||||||||||||||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손휘용(0557920179) | 등록일 | 2023-04-20 | |||||||||||||||||||||||||||||||||||||||||||||||
첨부문서 |
2023년 제1호-[유럽연합] 2022년 유럽 게임 판매, 전년 대비 7.1% 감소(박세현).pdf
미리보기 |
|||||||||||||||||||||||||||||||||||||||||||||||||
2022년 유럽 게임 판매, 전년 대비 7.1% 감소 경상국립대학교 경제학과 석사과정 박세현
1. 개요 유럽 게임 판매는 2021년 대비 약 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게임 판매에 대한 수치는 콘솔(console) 등 기기 판매, 온·오프라인 게임 판매를 모두 고려한 수치임. 2022년 유럽 전역 게임 판매 변화, 유럽 국가들의 게임 판매 변화, 유럽 내 게임 판매 순위, 기기·액세서리 판매량의 변화를 살피고자 함. 그리고 2022년 유럽 게임 판매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부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함.
2. 주요 내용 (1) 2022년 유럽 전역 게임 판매 변화 2022년 유럽 시장에서는 총 1억 5,900만 개의 게임과 콘솔(console)이 판매되었고 이는 전년 대비 7.1% 감소한 수치임. 디지털 다운로드 게임은 약 8,250만 개 판매되었고, 7,660만 개는 오프라인(물리적 형태의 게임)에서 판매된 수치임. 다만, 2022년에 출시된 신작 만을 비교했을 때 게임 판매는 2021년에 출시된 신작에 비해 1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2) 유럽 국가들의 게임 판매 변화 영국은 유럽 내 게임 판매 주요 시장이나, 전년 대비 6% 판매 감소가 나타남. 독일 게임 시장은 13%, 프랑스는 3%의 판매 감소가 나타남. 반면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게임 판매는 각각 전년 대비 1%, 2% 증가함. (3) 유럽 게임 판매 순위 유럽 게임 판매 순위는 디지털 다운로드&물리적(Digital&Physical) 판매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의 게임만을 놓고 비교함. FIFA 23의 판매는 전작 FIFA 22에 비해 3% 증가했으며,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의 판매는 Call of Duty: Vanguard에 비해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유럽 게임 판매 순위는 다음 <표1>과 같음.
(4) 기기 및 액세서리 판매량 변화 1) 콘솔(Console) 판매량 변화 2022년 유럽에서는 약 530만 대의 콘솔이 판매된 것으로 추정됨. 이는 전년(2021년)에 비해 25% 감소한 수치임.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는 판매량이 약 15% 감소하였으나, 콘솔 판매 1위를 유지함. PlayStation 5는 판매량이 약 35% 감소했지만, 두 번째로 많은 판매를 기록함. 이어 Xbox Series S 및 X 콘솔은 전년 대비 4.4% 판매 증가가 있었음에도 세 번째의 판매 기록을 달성함. 2)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 판매량 변화 유럽에서의 콘솔 판매량 감소 추세로 인해 게임 액세서리 및 주변기기의 판매량도 약 10% 감소함. 총 1,800만 개가 판매된 것으로 밝혀짐. 그중 PlayStation 5 DualSense 컨트롤러가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함. 콘솔 판매량(PS5 35%↓)과는 다르게 전년 대비 12% 증가함. 다른 컨트롤러들은 모두 판매 감소세를 보임. PlayStation 4 DualSense는 약 3.2%, Nintendo Switch Joy-Con는 23.7%, Xbox Series 무선 컨트롤러는 32.2%의 판매 감소세를 보임. Sony PlayStation 5 Pulse 3D Headset는 비 컨트롤러 군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액세서리지만, 판매량은 3.6% 감소함. 포인트 카드와 지갑의 판매는 약 8% 감소했으며, 유럽 게임 시장에서 약 2,240만 개가 판매됨. 3. 시사점 2022년 유럽 전역의 게임, 기기, 액세서리 판매는 2021년에 비하여 감소 추세가 두드러짐. 비디오 게임의 판매는 증가세를 보이나 콘솔 등 기기에 대한 판매는 감소하는데, 이는 기존 게임 이용자의 행태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임. 새로운 비디오 게임의 출시는 사용자의 구매 유인을 자극할 수 있으나, 콘솔 등 기기는 교체하지 않아도 그대로 사용 가능하며, Xbox, PlayStation 등 콘솔 가격은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되어 있어 신제품에 대한 구매 유인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임. 2022년 유럽 게임 시장에서 판매 감소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콘솔 등 기기 판매의 감소분인 것으로 보임. 하지만 비디오 게임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으므로 추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임. ■ 참고자료 https://appuals.com/european-gaming-markets-decline-game-sales-2022/ https://www.gamesindustry.biz/european-console-and-pc-game-sales-fall-71-over-2021 https://www.gamesindustry.biz/uk-games-sales-dropped-6-in-2022-and-console-sales-plunged-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