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디지털 컨텐츠 감정에 관한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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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 | 등록일 | 2004-08-04 |
첨부파일 | |||
UCI 코드 | |||
o 출판년도 : 2002년
o 총페이지 : 154
o 연구수행기관 : 한국소프트웨어 감정연구회
o 연구책임자 : 이 규 대 과거 off-line으로 이동하던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화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on-line 유통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컨텐츠의 제작과정도 첨단 디지털장비의 사용으로 바로 디지털 화 되고, 즉시 다른 장소로의 이동이 가능해 졌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소유권확보가 어려워진 디지털컨텐츠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분쟁의 예방 및 분쟁조정 시에 원소유자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한 감정기법의 제도 정착이 시급한 시점이다. 독창성을 계량화하는 논리적인 복제도의 가중치 합에 의해 계산되어야 한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많은 컨텐츠 중에서 음향, 영상, 게임의 세 가지 컨텐츠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러나 각 컨텐츠의 특징을 대표하는 기술적 요소가 다양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분적 요소를 적용한 감정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감정특징요소는 중요도가 높은 요소 일부분을 사용하였다.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가와의 협동연구가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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