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공공누리

상세보기
제목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24호(2024-2-2호)
담당부서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등록일 2024-03-04
첨부문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24호(2024-2-2호).pdf 미리보기

ISSN 2983-1946 (Online)

 

 

□ 스포츠 중계 서비스를 둘러싼 미국 OTT 시장의 경쟁과 최근 이슈

 ○ 미국의 OTT(Over The Top) 서비스들이 스포츠 중계 콘텐츠를 이용자 확보의 열쇠로 주목하면서, OTT 업계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경쟁에 이어 스포츠 중계권을 둘러싼 제2차 콘텐츠 확보 전쟁이 진행 중이다.

  - 2023년에 이어 2024년 초부터 주요 OTT 사업자들의 새로운 스포츠 중계 계약 사례가 이어지고 있으며, 케이블TV 방송사가 소유하고 있던 라이브 스포츠 중계권을 스트리밍 사업자들이 사들이는 최근 몇 년간의 흐름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이런 가운데, ESPN, 폭스(Fox),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가 케이블TV를 통해 제공되는 거의 모든 주요 스포츠 리그의 실시간 콘텐츠를 아우르는 통합 스트리밍 플랫폼 출범을 계획하고 있어 스포츠 중계 서비스를 둘러싼 OTT 전쟁은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 주제어 : 미국, OTT,  ESPN, 폭스,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케이블TV, 스포츠 중계

 

□ 뮤지션 사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심화 전망...슈퍼팬 발굴 및 AI 활용이 돌파구 제시하나

 ○ 음악 데이터 분석 기업 차트메트릭(Chartmetric)이 뮤지션의 커리어 단계를 6개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뮤지션 수를 통해 ‘음악산업에서 하루아침에 성공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 이와 함께 지난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전문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정산 방식을 도입하면서 뮤지션 사이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를 지적했다.

  - 업계 전문가들이 신인 뮤지션들이 그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시장분석업체 옴디아(Omdia)는 HITS(Help Independent Tracks Success) 법안과 슈퍼팬(superfan) 발굴 및 인공지능 활용이 이들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했다.

※ 주제어 : 음악 데이터 분석, 차트메트릭, 뮤지션, 커리어, 음악 스트리밍, 정산, 부익부 빈익빈, 옴디아, HITS, 수퍼팬, 인공지능, AI

공공누리 마크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창작한 저작권 이슈 트렌드_통권 제24호(2024-2-2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김용식
  • 담당부서 : 정보기술팀
  • 전화번호 : 0557920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