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데이터와 AI로 설계하는 최적의 콘텐츠 경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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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오승은(0557920197) | 등록일 | 2025-04-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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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OTT와 스트리밍 플랫폼의 확산으로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소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소비자는 더 빠르고 개인화된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유통과 추천 등 가치사슬 전반의 효율화가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콘텐츠 인텔리전스 시장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OTT 플랫폼은 인코딩, 전송, 디바이스 대응 기술을 고도화하며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네트워크나 기기에 관계없이 끊김 없는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졌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환경에서 AI 기반 추천 시스템은 ‘선택의 역설’을 완화하는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이 개인화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OTT 플랫폼은 구독 수익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시청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고 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광고가 주류로 떠오르며, 넷플릭스와 쿠팡플레이 등은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을 본격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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