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화면크기 ENG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2025 제19호-[미국] 음악 예술가 연합, 예술가들의 생성형 AI 거래 통제권 주장(강기봉)
담당부서 통상산업연구팀 김영희(0557920092) 등록일 2025-12-03
첨부문서

[미국] 음악 예술가 연합, 예술가들의 생성형 AI 거래 통제권 주장(강기봉).pdf 미리보기

 

 


미국

음악 예술가 연합, 예술가들의 생성형 AI 거래 통제권 주장

 

 

 

서강대학교 전인교육원/대우교수

강기봉

 

 

 

1. 개요

 

 

지난 20251029일에 유니버설 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 UMG)Udio에 대한 소송을 중지하고 혁신적이고 새로운 상업적 음악 제작, 소비 및 스트리밍 경험을 만들도록 협력하기 위해 전략적 계약을 맺고 2026년에 새로운 AI 음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음 날 훈련된 생성 AI로 구동되고 전 세계의 아티스트, 프로듀서, 작곡가의 창작 과정을 지원하도록 구축된 차세대 전문 음악 제작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독립형 멀티모달 생성 AI 기업인 Stability AI와 전략적 제휴를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2025113일 기사에 따르면, 미국 음악 예술가 연합(Music Artists Coalition, MAC)은 여러 가지 우려들과 함께 이 계약의 실제 내용에 대한 의문점들을 제시했다.

 

2. 주요 내용

 

1) UMG의 계약 추진 의도

UMG의 기사에 따르면, UMG는 보상을 위한 법적 합의 외에도 녹음 음악과 출판에 대한 새로운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UMG의 아티스트와 작곡가에게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될 것이라고 한다. 2026년에 출시될 새로운 플랫폼은 허가 및 라이선스 음악을 학습하는 최첨단 생성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새로운 구독 서비스는 사용자 참여 경험을 혁신하여 Udio 플랫폼에서 책임감 있게 음악을 최적화하고 스트리밍하며 공유할 수 있는 라이선스 및 보안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UMG 회장 겸 CEO인 루시안 그레인지는 "Udio와의 이번 계약은 아티스트와 작곡가들을 위해 옳은 일을 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 도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수익원 다각화 등 그 어떤 방식이든 말이다. 아티스트, 작곡가, 음악 회사 및 기술 회사 모두가 번영하고 팬들에게 놀라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건강한 상업적 AI 생태계를 함께 조성할 수 있다는 우리의 신념을 공유하는 앤드류와 함께 일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Udio의 기존 제품은 전환 기간 동안 폐쇄된 환경 내에서 통제 하에 창작이 가능하도록 사용자에게 계속 제공되며, 창작물은 서비스는 지문 인식, 필터링 및 기타 조치를 포함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정된 후 업데이트된 서비스가 출시된다.

2) UMGStability AI와의 협업 의도

UMG의 기사에 따르면, UMGStability AI의 협업은 아티스트를 개발 프로세스의 중심에 두어 창작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우선시하고 완전한 라이선스를 받아 상업적으로 안전한 AI 음악 도구를 만드는 데 지침을 제공하고, 아티스트와 권리자 모두를 지원하는 동시에 예술 형식의 무결성을 보존하는 책임감 있는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몇 년간 UMG는 유튜브, 틱톡, 메타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업계 최초로 AI 관련 협약을 체결한 바 있었다.

이에 대해, UMG의 최고 디지털 책임자 겸 부사장인 마이클 내쉬는 "이번 계약은 아티스트와 작곡가가 우리 사업의 초석이라는 우리의 근본적인 지향을 확장한 것이다. 다른 모든 활동과 마찬가지로 AI를 가지고 아티스트와 작곡가들이 창의적이고 상업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부터 시작하여, 그 기반을 바탕으로 새롭고 더 나은 상업적 창작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Stability AIUMG와 협력을 통해 품질, 무결성 또는 예술적 통제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창의적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는 전문가급 도구와 워크플로를 구축한다고 한다.

3) MAC의 우려 및 의문점

MAC은 주요 음반사들이 대규모 AI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아티스트들이 AI 환경에서 자신의 음악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통제권을 갖고, 그 사용에 대해 공정한 보상을 받기 위한 명확한 약속과 계약의 구성과 관리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요구했다.

MAC의 전무이사 론 구비츠 는 AI 라이선스 계약 협상 과정에서 내려지는 결정들이 "향후 수십 년간 음악의 창작, 유통 및 수익 창출 방식을 형성할 것"이므로, 아티스트들이 이러한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MAC 이사회의 베테랑 아티스트 매니저 어빙 아조프는 "모든 기술적 발전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그 기회를 활용하는 것이 "실제로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 즉 아티스트와 작곡가를 희생해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MAC은 음악 산업의 AI 회사와 라이선스 파트너 모두가 모든 음악 AI 플랫폼에서 다음 세 가지 원칙을 구현해야 한다고 했다.

- 아티스트 동의: 원래 음악 창작자는 자신의 작업이 AI 시스템을 훈련하는 데 사용되는지 여부와 방법에 대해 의미 있는 통제권이 필요하다.

- 공정한 보상: 예술가들은 창작 활동의 근본적 가치를 반영하여 수익을 의미 있게 나눠야 한다.

- 거래 및 데이터의 명확성: 아티스트는 체결된 거래와 플랫폼에서 자신의 작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가시성이 필요하다.

또한, MAC는 유니버설과 Udio의 합의(합의금 지급 및 분배)와 새로운 라이선스 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 (아티스트들의 사용 권한에 대한 통제 및 다수 권리자들의 의견 조율, AI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익 중 아티스트와 레이블의 몫)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3. 결론 및 시사점

 

 

미국에서 생성형 AI에 대한 소송이 계속되는 가운데 일어난 위 사례는 음악에 대한 생성형 AI가 음악 창작과 서비스 시장에 정착하기 위한 시금석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는 음악저작물 저작자들의 반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게다가 UMG는 하나의 음악 관련 기업에 불과하다. 실제로 소니뮤직과 워너뮤직은 여전히 Udio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인 가운데, 위의 세 메이저 음반제작사는 모두 SUNO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인디 음악가들이 두 AI 회사를 각각 고소했다.

생성형 AI는 음악저작물에 관한 시장과 생태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음악저작물 저작자들의 창작활동과 이익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점에서 위의 소송은 미국만의 문제는 아니다. 독일 GEMASUNO를 고소한 상황이고, 우리나라도 향후에 음악저작물에 관한 소송 제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UMG의 사례와 같이 개별적으로 이뤄지는 협의와 계약을 문제삼기는 어렵다. 그리고 하나의 계약 사례로 모든 음악저작물에 대한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UMG와 같은 하나의 기업이 대표성을 가지는 것도 아니므로 이것의 의도가 모든 음악저작물 저작자를 대변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선례가 이후의 사례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저작자들의 협상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음반산업도 저작자의 존재가 필수라는 점에서 창작이 없는 음반을 생각할 수 없으며, 저작자들의 창작 환경 조성에 대한 사회적 책임도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저작권신탁관리단체가 존재하고 이를 통해 저작권 관리와 수익 분배가 행해지고 있다. 그렇지만 저작물의 신탁이 의무가 아니므로, 위의 단체가 모든 저작물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다. 특히 음악저작물을 저작권자가 신탁을 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관리하거나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직접 관리하기도 한다. 다만, 협상이나 소송은 주로 저작권신탁관리단체나 대형 음반제작사가 행해 왔다. 그래서 기술의 혁신과 함께 생성형 AI 기술과 서비스가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가운데,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각각의 주체가 책임감을 가지고 생성형 AI 기술 및 기업들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협의해 나가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참고자료

 

- Universal Music Group and Udio Announce Udio’s First Strategic Agreements for New Licensed AI Music Creation Platform, Universal Music Group, October 29, 2025, https://www.universalmusic.com/universal-music-group-and-udio-announce-udios-first-strategic-agreements-for-new-licensed-ai-music-creation-platform/

- Universal Music Group and Stability AI Announce Strategic Alliance to Co-Develop Professional AI Music Creation Tools, Universal Music Group, October 29, 2025, https://www.universalmusic.com/universal-music-group-and-stability-ai-announce-strategic-alliance-to-co-develop-professional-ai-music-creation-tools/

- Chris Cooke, Artists must have creative control in AI deals or risk ending up with “scraps”, says US artist trade body, CMU, Nov 3, 2025, https://completemusicupdate.com/artists-must-have-creative-control-in-ai-deals-or-risk-ending-up-with-scraps-says-us-artist-trade-body/

- Chris Cooke, Universal has settled its lawsuit with Udio, and signed AI deals with Udio and Stability, CMU, Oct 30, 2025, https://completemusicupdate.com/universal-has-settled-its-lawsuit-with-udio-and-signed-ai-deals-with-udio-and-stability/

 

 

  • 담당자 : 김영희
  • 담당부서 : 통상산업연구팀
  • 전화번호 : 055-792-0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