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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저작권 이슈 브리프(2025-10-2호)
담당부서 정보기술팀 전상홍(0057920150) 등록일 2025-10-24
첨부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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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983-1954 (Online)

 

 

□ 구글 딥마인드, AI 학습용 데이터 정제 기술 논문 발표

 ○ 구글 딥마인드, 유해한 내용 담긴 데이터도 AI 학습용 데이터로 정제

  - 구글 딥마인드가 개인정보나 유해 콘텐츠 때문에 활용할 수 없었던 데이터를 생성형 AI 학습용으로 정제하는 ‘생성형 데이터 정제(GDR)’ 기술 논문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사전 훈련된 생성 모델을 활용하여 문제가 있는 데이터를 훈련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를 만드는 대신 실제 데이터의 문제 부분만 수정한다. GDR은 기존에 폐기되었던 데이터를 학습에 활용 가능한 자원으로 전환함으로써, 데이터 고갈 문제에 대응하고 안전하면서도 유용한 훈련 데이터의 총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실용적 대안을 제시한다.

   ※ (주제어) 구글 딥마인드, AI 학습용 데이터 정제 기술, 생성형 데이터 정제, GDR, 생성 모델, AI 학습용 데이터, 생성형 AI 학습용

 

□ AI 산출물의 기존 저작물 활용 여부 탐지 신기술, 대형 음반사와 연구소 협력으로 첫 상용화 추진

 ○ AI 기반 음원 연구소, 음반사와 협력하여 인간 음악 저작물 활용 여부 탐지 기술 개발

  -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진이 설립한 AI 기반 음원 분석 연구소인 사운드패트롤은 2025년 9월 유니버설뮤직그룹, 소니뮤직과 함께 ‘뉴럴 핑거프린팅’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산업 현장 적용을 추진 중이라고 발표했다. 개발된 기술은 기존의 오디오 핑거프린팅이 단순히 동일한 음원을 식별하는 수준을 넘어, AI가 음악의 멜로디·리듬·화성 등을 분석해 인간 창작물의 흔적을 찾아내는 신경망 기반 모델로 설계되었으며, 실시간 스트리밍 환경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기존의 저작물 활용 여부를 탐지할 수 있다.

   ※ (주제어) 스탠퍼드대학교 연구진, AI 기반 음원 분석 연구소, 사운드패트롤, 음반사, 유니버설뮤직그룹, 소니뮤직, 뉴럴 핑거프린팅, 오디오 핑거프린팅, 음원, 멜로디, 리듬, 화성

 

□ 언론사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등장, 대형 기술 기업 최초의 AI 활용 콘텐츠 보상 사례

 ○ 마이크로소프트, 언론사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시범 운영 준비 중

  - 마이크로소프트는 2025년 9월 ‘퍼블리셔(언론사)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출시에 앞서 미국 내 언론사를 대상으로 시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AI 기업과 언론사를 직접 연결하는 구조로, AI 기업이 언론사로부터 콘텐츠 라이선스를 직접 구매하고, 언론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중앙화된 시스템을 통해 수익을 추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결제는 콘텐츠의 실제 활용 빈도와 범위에 따라 산정되는 사용량 기반 결제 모델로 진행되며, 이는 기존의 선불 라이선스 계약과 차별화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모델을 통해 언론사들이 제기해 온 무단 데이터 스크래핑 문제를 완화하고, 콘텐츠 활용도에 비례한 공정한 보상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 (주제어) 마이크로소프트, 언론사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I 기업, 언론사, 콘텐츠 라이선스, 사용량 기반 결제 모델, 선불 라이선스 계약, 무단 데이터 스크래핑 문제

 

□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의 지역별 콘텐츠 접근 제한 기술 동향

 ○ IP 필터링부터 AI 탐지까지, 진화하는 지역 차단 기술의 현황 및 과제

  -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 지역 차단 기술은 지역별 라이선싱 계약 준수를 위해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 콘텐츠 제공업체는 IP 필터링, DNS 차단, 심층 패킷 검사(DPI), AI 기반 탐지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별 접근을 제한하고 있다. IP 필터링은 머신러닝으로 연결 패턴을 분석하며, DNS 차단은 네트워크 인프라 수준에서 우회 시도를 막는다. 심층 패킷 검사는 전체 데이터 페이로드를 분석해 무단 접근을 식별하고, AI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의심스러운 활동을 탐지한다. 그러나 활성 인터넷 사용자의 25%가 VPN을 사용하며, 암호화 기술 발전으로 탐지가 어려워지는 등 기술적 한계가 존재한다.

   ※ (주제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지역별 콘텐츠 접근 제한 기술, IP 필터링, DNS 차단, 심층 패킷 검사, DPI, AI 기반 탐지, 콘텐츠 제공업체

 

□ 엔비디아, 오디오 기반 3D 얼굴 애니메이션 생성 AI 모델 오픈소스로 공개

 ○ 엔비디아, 게임 캐릭터용 AI 얼굴 애니메이션 도구 오픈소스 전환

  - 2025년 9월 엔비디아가 오디오 기반 3D 얼굴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인 Audio2Face의 AI 모델, SDK, 훈련 프레임워크를 MIT 라이선스로 오픈소스화하면서 게임 개발자의 기술 접근성이 대폭 확대됐다. 이 기술은 음성 입력만으로 캐릭터의 립싱크와 감정 표현을 자동 생성하며, ‘오토데스크 마야’와 ‘언리얼 엔진 5’용 플러그인 제공으로 주요 개발 환경에 즉시 통합 가능하다. 개발자는 제공된 훈련 프레임워크를 통해 자체 데이터로 맞춤형 모델을 생성할 수 있으며, 실시간 스트리밍과 사전 제작 콘텐츠 모두에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현재 다양한 게임에 적용되어 애니메이션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엔비디아는 디스코드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개발자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주제어) 엔비디아, 게임 캐릭터용 AI 얼굴 애니메이션 도구, 오디오 기반 3D 얼굴 애니메이션 생성 AI 모델, Audio2Face, SDK, 훈련 프레임워크, MIT 라이선스, 오픈소스, 오토데스크 마야, 언리얼 엔진 5

 

□ 주간기술동향

 ○ 변형 시뮬레이션형 텍스트-투-비디오 기술

  - 최근 영상 제작 산업에서는 픽셀 조합을 통해 시각적으로 유사한 영상을 만드는 것을 넘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나 물리 법칙이 적용된 현상을 구현하려는 시도가 본격화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하나의 시뮬레이션형 비디오 생성 기술의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재의 생성형 AI 기술이 단순한 영상 제작을 지나 현실 세계의 변화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구현하는지, 또한 어떠한 원리로 기술이 작동되는지 그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주제어) 시뮬레이션형 비디오 생성 기술, 변형 시뮬레이션형 텍스트-투-비디오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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