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저작권 이슈 브리프(2024-1-3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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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심의산업통계팀 전상홍 | 등록일 | 2024-01-25 |
첨부문서 | |||
ISSN 2983-1954 (Online)
□ AI 적용의 기대효과 큰 애니메이션 분야…리쇼어링 효과 기대 ○ 인공지능 발 위기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AI 활용이 리쇼어링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됨 -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작품 수요와 수익성을 맞추기 위해 해외 아웃소싱을 주요 전략으로 채택했고, 현재 애니메이션 산업 일자리의 약 80%가 해외에서 소화되는 중 - AI 활용이 본격화되면 AI를 활용하며 더 많은 일을 소화할 수 있는 소수의 고급 인력이 필요하게 되며, 이는 미국 내 애니메이션 관련 인력이 다시 현장에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로 이어진 것 ※ 주제어 : 미국, 애니메이션, 인공지능, AI, 리쇼어링 □ 구독 서비스의 광고 지원 요금제, 언론사에게 돌파구 될 수 있어 ○ 페이월(Paywall) 및 번들링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 언론사의 디지털 수익모델 구축 시도가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광고를 보는 대신 낮은 구독료를 내는 하이브리드 요금제가 대안으로 주목됨 - 언론사의 수익모델 구축 시도가 실패한 원인은 높아진 구독료, 구독자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 과다 제공으로 인해 낮게 책정된 실제 비용, 다른 구독 서비스 대비 낮은 가치 등이 지적됨 - 이에 구독료를 낮추면서 언론의 기능을 지킬 수 있는 하이브리드 요금제가 언론사의 주류 수익모델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옴 ※ 주제어 : 언론산업, 구독 서비스, 수익모델, 하이브리드 요금, 광고 지원 요금제, 페이월, 번들링, 프레스 가제트 □ 중동지역 성장 동력으로 지목된 메타버스...약 150억 달러 규모의 경제효과 창출 전망 ○ 글로벌 메타버스 분야의 핵심 지역으로 부상한 중동지역은 메타버스를 통해 막대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는 걸프협력회의 소속 국가가 2030년까지 메타버스를 통해 약 150억 달러(약 20조 850억 원)의 경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UAE의 경우 두바이를 글로벌 메타버스 커뮤니티의 핵심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한 국가 전략을 시행 중이며, 사우디는 국가 경제 다각화를 위한 국가 전략의 일환으로 메타버스에 주목하고 있는데, 전략의 각 분야가 메타버스를 매개로 동반 성장하는 구도를 구상 ※ 주제어 : PwC, 중동, 걸프협력회의, GCC, 아랍에미리트, UAE, 두바이,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 이니셔티브, 메타버스, 가상 세계 □ NBC 유니버설의 출판산업과의 공생 관계 ○ NBC 유니버설(NBCUniversal)의 지식재산 인수관리 부서 책임자 소피아 카플란(Sophie Kaplan)은 작가와 출판사 등 출판 진영과 영상 제작 진영이 공생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 - 영상 제작사와 출판 진영이 출판물의 저작권을 거래하는 단순한 관계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협력자적 관계를 구축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IP 부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 - 또한 양 진영은 단일 거래를 넘어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서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며, 이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영상 콘텐츠 시장 소비자의 수요 대응 역량 구축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설명 ※ 주제어 : NBC유니버설, 출판산업, 도서 IP, 지식재산, IP, 영상산업, 영상화 □ 콘텐츠 보호 육성을 위한 국가별 전략 ○ 글로벌 OTT 서비스가 방송 및 영상 산업의 큰 변화를 유발한 가운데, 글로벌 OTT 서비스를 규제 영역으로 포섭하고 자국 콘텐츠 제작 산업 보호 및 육성을 위한 정책이 확산 중 - 대표적인 국가는 프랑스와 캐나다로, 글로벌 OTT 사업자들이 자국에서 거둔 매출의 일정 부분을 로컬 콘텐츠에 투자하도록 강제하는 한편, 로컬 콘텐츠 투자에 대해서는 세액 감면 효과를 제공 - 로컬 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콘텐츠의 IP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도 도입되고 있으나, 사적 계약이기에 개별 사안에 대한 대응 방향으로 전개되는 중 ※ 주제어 : OTT, 방송산업, 영상산업, 콘텐츠 보호 정책, 프랑스, 캐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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