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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IP기반 비즈니스 전략

콘텐츠 IP기반 비즈니스 전략 개요

개요

콘텐츠 분야별 국내외 선도기업의 비즈니스·상표 분석을 통해 시장 트렌드 및 각 선도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전략 등 성공적인 시장 공략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콘텐츠 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상표 권리화 및 비즈니스 전략 제시

분석대상 콘텐츠 분야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으로 하였으며, 기업 규모와 콘텐츠·비즈니스 강점을 기준으로 분야별 4개의 국내외 기업을 선도기업으로 선정하였음.
각 선도기업의 주요 콘텐츠, 타·동 산업 협업 사례, 해외 진출 성과 현황 등 비즈니스 분석과 국가·연도별 상표 출원, 상품류 현황, 지정상품 연관규칙, 상표 표장 등 상표 심층분석을 통해 콘텐츠 기업들에게 해외 진출 등의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표 권리화 및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

분석절차

선도기업 IP기반 비즈니스 전략분석

  1. 선도기업 선정
  2. 선도기업 비즈니스 분석
  3. 선도기업 상표 분석
  4. 비즈니스 전략 도출

기대효과

  • K-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촉진
  • 한국 콘텐츠 기업 비즈니스 영역 다각화를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
  •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기반의 한국 콘텐츠 기업 비즈니스 안정성 제고
  • 한국 콘텐츠 기업의 접근 가능한 미래 비즈니스 영역 발굴

애니메이션

개요

선도기업으로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KR), 그래피직스(KR), 로커스(KR), 카툰네트워크 스튜디오(US)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캐릭터 포트폴리오 다각화’, ‘AR, AI 등 신기술을 적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협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제작과 비즈니스 다각화’, ‘성인향 애니메이션 기반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확대’ 등 비즈니스 측면의 벤치마킹 전략과 ‘자체 사업화 및 라이선싱 비즈니스를 위한 상품류 선택’, ‘문화적 차이 고려, 세계관의 효과적 전달, 이용자 이목을 집중시키는 표장 전략’, ‘애니메이션 장르를 암시하는 네이밍과 색상을 반영한 표장 전략’ 등 권리화 측면의 벤치마킹 전략을 도출함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KR)

  • 대표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시리즈 <캐치! 티니핑> 시리즈
  • 대표 표장

    캐치! 티니핑
  • 강점 (선정이유)

    • 코스닥 상장사(‘22)
    • 인기 애니메이션 IP에 기반한 자체 사업화 활발
    • 오프라인 공간사업 등 IP 활용 콘텐츠 비즈니스 적극 전개

그래피직스(KR)

  • 대표 애니메이션

    <허풍선이쇼> 시리즈 <허풍선이쇼> 시리즈
  • 대표 표장

    허풍선이 과학쇼
  • 강점 (선정이유)

    • 중소기업
    • 과학적 원리 담은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
    • IP기반 공연·전시 등 오프라인 체험 제공 및 보드게임 등 완구 제작

로커스(KR)

  • 대표 애니메이션

    <레드슈즈> <레드슈즈>
  • 대표 표장

    레드슈즈
  • 강점 (선정이유)

    • 중소기업
    • 3D 애니메이션 제작 전 과정의 프로듀싱 역량 보유
    • 대표작 <레드슈즈>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대통령상 수상(’19)

카툰네트워크 스튜디오(US)

  • 대표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 시리즈 <파워퍼프걸> 시리즈
  • 대표 표장

    파워퍼프걸
  • 강점 (선정이유)

    • 글로벌 기업
    • 아동부터 성인까지 애니메이션 수요층을 폭넓게 확장함
    • 성인층 타겟한 현실 사태 풍자·패러디 애니메이션 제작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구분 내용
① 콘텐츠
기획·제작 단계
  • 문화·인종 다양성을 고려한 캐릭터화

    애니메이션 등장인물과 극 내 청중을 인종, 연령, 성별의 제한 없이 디자인하거나, 가상의 존재로 디자인함으로써 문화할인율을 낮춰, 어느 문화권에서든 친근하게 수용할 수 있는 캐릭터 개발

  • 애니메이션 장르 확대를 통한 수요층 다각화 고려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고객층으로 부상한 성인의 취향을 타겟한 심오한 세계관,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성 전개를 도입한 성인향 애니메이션을 기획하여 신규 이용자 유입 도모

  • 리부트를 통한 기존 애니메이션 재해석

    레거시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현대 시대상에 걸맞은 스토리 및 구성요소를 도입한 리부트를 통해. 원작을 접하지 못한 어린이·청소년 세대로의 작품 인지도 향상 및 비즈니스 활용도 제고

  • 협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제작·비즈니스 다각화 계획 수립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각자의 전문성을 가진 협업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고품질 애니메이션 창작 가능성 및 높은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 라이선싱 상품 개발 가능성 제고

② 콘텐츠
마케팅·홍보 단계
  • 오프라인 체험 행사 기반 수요층과의 소통 강화에 주력

    디지털 기반으로 제작되어 온라인 공간에서 소비되는 애니메이션의 실물 상품화 또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제작, 전시회, 뮤지컬 및 키즈카페 등 체험형 콘텐츠 개발을 통한 이용자 충성도 제고

  •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애니메이션 인지도 확대

    F&B, 스포츠, 의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유명기업과의 협업 추진하여, 비즈니스 다각화 및 아동 보호자로의 수요층 확대 도모

③ 콘텐츠
사업화 단계
  • 애니메이션 배급 채널 다각화

    공중파 채널 및 케이블/IPTV 채널 등 기존 배급망을 벗어나, OTT 플랫폼을 통한 애니메이션 스트리밍을 통해 채널
    다각화 및 신규 이용자 유입 촉진

  • 라이선싱 및 2차 콘텐츠 개발 등 수익 모델 다각화

    완구, 의류 등 다양한 라이선싱 상품 포트폴리오 구축과 OSMU 기반 2차 콘텐츠 개발을 통해 작품 흥행에 따라 변동이
    큰 단일구조의 수익 모델을 다각화하여 매출 증대 및 수익성 제고

  • 신기술융합콘텐츠 기반 비즈니스 영역 확장

    AR 등 신기술융합콘텐츠 개발을 통해, 이용자의 관심 증대 및 비즈니스 영역 확장 도모

  • 글로벌 진출 방안 고도화

    문화할인율이 낮은 콘텐츠 개발 및 교육용 애니메이션 수요가 높은 중남미, CIS 및 인도 시장 공략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구분 내용
① 콘텐츠
네이밍 전략
  • 국가별 문화/언어 차이를 고려한 네이밍 전략

    ‘스토리 키워드’ 의역, ‘캐릭터명’ 음역 등의 선택적 사용 또는 조합 방식으로 해외에서도 애니메이션 스토리에 대한 온전한 전달과 캐릭터 호칭 단일화를 통한 브랜드 강화 기대

  • 애니메이션 장르를 암시하는 애니메이션 네이밍 전략

    ‘특공대’, ‘핑’ 등 장르 키워드를 포함한 네이밍으로 특정 장르 선호 시청자의 흥미 유발

② 표장 다각화 전략
  • 문자 상표

    애니메이션 시리즈명·제목 보호를 위해 문자 그대로 상표 출원하거나, 문자 상표의 도안화·채색을 통해 스토리나 장르 암시 및 수요자 이목 집중 유도

  • 도형 상표

    애니메이션의 핵심 자산인 주요 등장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도형 상표로 캐릭터 보호와 동시에 캐릭터 활용 비즈니스 다각화 도모

  • 복합 상표

    애니메이션 제목, 캐릭터명, 도형, 색상 등을 결합한 복합 상표로 시청자에게 효과적 각인

③ 상품류 및
지정상품 선택 전략
  • 콘텐츠 특성에 맞는 지정상품 선택 전략

    영상, 음악 등 애니메이션 콘텐츠 특성 고려한 지정상품이나, 공주의 ‘장신구’, 영웅의 ‘헬멧’ 등 스토리와 등장 아이템을 고려한 지정상품 출원으로 비즈니스 영역 확장 도모

  •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오프라인 체험 관련 지정상품 선택 전략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뮤지컬공연업’ 등 애니메이션 기반 공연, 전시, 테마파크 등의 오프라인 체험 관련 지정상품 선택

  • 미래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신기술 융합 콘텐츠 관련 지정상품 선택 전략

    ‘가상현실 게임용 소프트웨어’ 등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신기술의 융합 고려한 지정상품 선택

④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콘텐츠 설계 및 상표
출원 전략
  • 콘텐츠 아이템 강조한 에피소드 설계

    ‘레이싱카’별 필살기가 돋보이는 역동적 작화 등 아이템 강조한 전략적 에피소드 설계

  • 자체 사업화 및 라이선싱 비즈니스 고려한 상표 출원

    애니메이션 외 16류(문구), 25류(의류), 28류(완구) 등 포함한 상표 출원으로, 자체 상품화 및/또는 제3자 라이선싱 통한 비즈니스 확장 도모

  • 콘텐츠 유형 다각화 고려한 상표 출원

    41류(디지털 콘텐츠 제작업 등) 내에서 애니메이션 제작 외 ‘게임 서비스업’, ‘뮤지컬콘서트업’, ‘라이브 공연업’ 등을 함께 출원하여 애니메이션 기반 콘텐츠 유형 다각화 도모

⑤ 개별국 및 마드리드
국제출원 전략
  • 비즈니스 진출 국가별 우선순위 및 권리화 속도를 고려한 출원 방법 선택

    국가별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활동 차이를 맞춤형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별국 출원하는 등 진출국, 시기, 국가별 비즈니스 영역 등의 요소 고려한 해외 출원 방법 선택

캐릭터

개요

캐릭터 분야의 경우, 몰랑 하얀오리(KR), 최고심(KR), 커버(JP), 크립톤퓨처미디어(JP)를 선도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메인 캐릭터와 서브 캐릭터의 상호작용을 통한 캐릭터 생동감 제고’, ‘MZ 세대를 공략한 SNS 기반 활동’, ‘VTuber 기반 새로운 캐릭터 비즈니스 모델 구축’, ‘지역 축제 및 라이브 공연 등 오프라인 행사를 통한 캐릭터 브랜드 강화’ 등 비즈니스 측면의 벤치마킹 전략과 ‘청각적 측면에서 캐릭터 이미지를 강조한 네이밍 전략’, ‘글로벌 시장에서 동일한 호칭으로 불리기 위한 캐릭터 명칭의 음역 표장’, ‘소비자에게 친숙한 메인 캐릭터명을 활용한 후속 캐릭터의 네이밍 전략’, ‘중국 내에서의 비즈니스 안정성을 위한 전류 상표 출원’ 등 권리화 측면의 벤치마킹 전략을 도출함

하얀오리(KR)

  • 대표 애니메이션

    몰랑 <몰랑>
  • 대표 표장

    몰랑
  • 강점 (선정이유)

    • 작가 설립 캐릭터 기업
    • 남녀노소 선호 캐릭터 “몰랑”
    • 프랑스 애니메이션 기업 ‘밀리마쥬’를 통한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글로벌 배급

최고심(KR)

  • 대표 애니메이션

    <고심이> <고심이>
  • 대표 표장

    고심이
  • 강점 (선정이유)

    • 작가 개인
    • SNS를 통한 캐릭터 콘텐츠 게재로 캐릭터 인지도·인기 급상승
    • 실물 부적 등 캐릭터 세계관 투영 제품 출시나 콜라보 활발

커버(JP)

  • 대표 애니메이션

    버튜버그룹 <hololive> 버튜버그룹 <hololive>
  • 대표 표장

    버튜버그룹 <hololive>
  • 강점 (선정이유)

    • 글로벌 기업
    • 모션 캡쳐 기반 아바타로 활동하는 버튜버 캐릭터를 제작
    • 각각의 버튜버 특성에 맞춰 게임, 콘서트 등으로 콘텐츠 다각화

크립톤퓨처미디어(JP)

  • 대표 애니메이션

    <하츠네 미쿠> <하츠네 미쿠>
  • 대표 표장

    <하츠네 미쿠>
  • 강점 (선정이유)

    • 글로벌 기업
    • 무형인 소리의 가상 아이돌화로 ‘하츠네 미쿠’ 등 캐릭터 출시
    •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보컬로이드 캐릭터 개발
    • 콘서트 개최, 관광 대사 등 활발한 비즈니스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구분 내용
① 콘텐츠
기획·제작 단계
  • 기업 및 캐릭터 정체성을 드러내는 독창적인 디자인 채택

    손그림풍의 작화, 화려한 채색 및 캐릭터 고유 색상 지정 등 캐릭터 정체성 선명성 제고를 위한 디자인 설계

  • 이용자 라이프스타일과 취향 분석을 통한 명확한 타깃 수요층 선정

    캐릭터 구매가 높은 MZ세대 또는 충성도 높은 일본 애니메이션 기반 서브컬쳐 이용자를 수요층으로 특정

  • OSMU 기반 비즈니스 확장을 고려한 캐릭터 기획

    문구, 완구 등 OSMU 기반 라이선싱 비즈니스가 용이한 세계관 설정 및 캐릭터 기획을 통한 비즈니스 활용성 제고

  • 시장 경쟁력 강화 및 다양한 이용자 니즈 충족을 위한 캐릭터 포트폴리오 다각화

    메인 캐릭터-서브 캐릭터 조합 및 캐릭터 세계관 공유를 통한 캐릭터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폭넓은 이용자 확보

② 콘텐츠
마케팅·홍보 단계
  • SNS를 활용한 주요 타깃 고객층 대상 마케팅·홍보 채널 다각화

    주 소통창구로 SNS를 적극 활용하는 MZ세대를 겨냥하여, 신규 일러스트 공개 및 팝업스토어 일정을 다양한 SNS 플랫폼을 홍보·마케팅 채널로 활용

  •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캐릭터 인지도 확대 및 이용자 관심 유발

    캐릭터 분야의 유명 캐릭터 또는 타 산업의 유명기업 제품과의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를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활용도 제고

  • 오프라인 체험행사 기반 캐릭터 홍보 및 충성 고객 확대

    캐릭터의 실물 상품화, 팝업 스토어 및 라이브 공연 개최를 통한 이용자 충성도 제고

③ 콘텐츠
사업화 단계
  • 라이선싱 및 2차 콘텐츠 개발 등 수익 창출 구조 다각화와 비즈니스 리스크 분산

    완구, 키링, 아크릴 스탠드 등 캐릭터 외형을 단순 적용한 라이선싱 상품부터 F&B 제품, 음반 등 캐릭터 설정 및 리디자인이 필요한 상품까지 다양한 OSMU 기반 비즈니스 아이템 개발을 통한 수익 모델 구조 다각화

  • 서브 캐릭터 및 제2 캐릭터 사업화를 통한 비즈니스 영역 확장

    세계관 통합을 통한 자사 캐릭터 합동 공연 등을 통한 이용자 저변 확대 및 신규 굿즈 상품 출시 등 비즈니스 영역 확대

  • 해외 상표 출원을 통한 글로벌 진출 원동력 확보

    글로벌 진출 대상 국가의 상표 권리화를 통한, 라이선싱 제품 수출 및 해외 기업과의 협력 가능성 제고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구분 내용
① 콘텐츠
네이밍 전략
  • 이미지와 발음을 고려한 캐릭터 네이밍 전략

    ‘-앙’, ‘-우’, ‘-뽀’ 등의 종결어미로 귀여운 이미지를 더하는 등 이미지와 발음 고려하여 네이밍

  • 캐릭터의 정체성을 담은 네이밍 전략

    음성 함성 프로그램의 시초라는 정체성 부각한 ‘初音ミク(하츠네 미쿠; 미래에서 온 처음 소리)’와 같이, 캐릭터 탄생 배경이나 고유 스토리를 네이밍에 담아 콘텐츠 이해도 제고

  • 캐릭터의 인격화를 통한 네이밍 전략

    캐릭터에 대한 친밀함을 넘어 사람과 같이 여겨지도록 하기 위해, ‘최+고심’, ‘가우르+구라’ 등처럼 두세 음절로 네이밍하여 마치 성과 이름을 부르는 듯한 느낌 전달

  • 국가별 문화/언어 차이를 고려한 네이밍 전략

    캐릭터명의 의역을 통한 원어 의미 전달 또는 음역을 통한 호칭 단일화로 브랜드 강화 도모

② 표장 다각화 전략
  • 문자 상표

    원 캐릭터 ‘하츠네 미쿠’와 겨울 컨셉 캐릭터 ‘스노우 미쿠’ 등 캐릭터명과 그 변형에 대한 각각의 문자 상표로 제3자 무단 사용 방지 및 브랜드 가치 보호

  • 도형 상표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도형 상표로 핵심 자산 보호 및 캐릭터 활용 비즈니스 다각화 대비

  • 복합 상표

    캐릭터 이미지와 캐릭터명을 조합한 복합 상표로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각인될 수 있으나,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비즈니스 활용도 제고 위해 문자/도형 분리하여 출원

③ 상품류 및
지정상품 선택 전략
  • 콘텐츠 특성에 맞는 지정상품 선택 전략

    보컬로이드 캐릭터 활용한 ‘음악 작곡을 위한 다운로드 불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일시적 제공업’ 등 캐릭터 콘텐츠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미지 외의 지정상품 선택

  •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오프라인 체험 관련 지정상품 선택 전략

    팝업 카페, 문구 팝업 스토어, 라이브 공연 등 캐릭터 활용한 공간, 공연, 전시 등의 오프라인 체험 제공을 위한 지정상품 선택

  • 미래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신기술 융합 콘텐츠 관련 지정상품 선택 전략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 휴머노이드 로봇’ 등 캐릭터와 신기술의 융합 고려한 지정상품 선택

④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콘텐츠 설계 및 상표
출원 전략
  • 자체 사업화 및 라이선싱 비즈니스 고려한 상표 출원

    캐릭터 외 16류(문구), 25류(의류), 28류(완구), 35류(광고업) 등 포함한 상표 출원으로, 자체 상품화 및/또는 제3자 라이선싱 통한 비즈니스 확장 적극 추진

  • 콘텐츠 유형 다각화 고려한 상표 출원

    9류(디지털 콘텐츠 등) 내에서 캐릭터 외 ‘게임 소프트웨어’, ‘전자 서적 및 정기 간행물’ 등을 함께 출원하여 캐릭터 기반 콘텐츠 유형 다각화 통한 비즈니스 확장 도모

⑤ 개별국 및 마드리드
국제출원 전략
  • 비즈니스 진출 국가별 우선순위 및 권리화 속도를 고려한 출원 방법 선택

    콘텐츠 출시 일정에 맞춘 신속한 권리화와 국가별 상황의 유연한 대처를 위한 개별국 출원 등 진출국, 시기, 국가별 비즈니스 영역 등의 요소 고려한 해외 출원 방법 선택

  • 브랜드 가치 보호를 위한 중국 상표 선제적 확보

    중국에서의 콘텐츠 복제 및 모방 제품 출현 가능성이 높으므로, 브랜드와 동일시되는 핵심 캐릭터의 가치 손실 예방을 위해 중국 진출 여부와 무관한 선제적 상표 출원 바람직

게임

개요

게임 분야의 경우, 시프트업(KR), 네오위즈(KR), 닌텐도(JP), 프롬소프트웨어(JP)를 선도기업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독창적인 작화 및 매력적인 세계관을 통한 이용자 니즈 충족’, ‘다양한 게임 장르 및 플랫폼을 아우르는 폭넓은 게임 포트폴리오’, ‘OSMU 비즈니스를 통한 수익 창출 구조 다각화’, ‘미래 게임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기술융합 게임 콘텐츠 개발’ 등 비즈니스 측면의 벤치마킹 전략과 ‘게임 장르 또는 조작 방법을 드러내기 위한 게임 네이밍’, ‘브랜드 정체성 다변화를 위한 게임 타이틀 및 캐릭터 문자 상표’, ‘게임 스토리를 대표하는 짧고 기억하기 쉬운 슬로건 상표 출원’ 등 권리화 측면의 벤치마킹 전략을 도출함

시프트업(KR)

  • 대표 애니메이션

    스텔라 블레이드 <스텔라 블레이드>
  • 대표 표장

    스텔라 블레이드
  • 강점 (선정이유)

    • 코스피 상장 기업(‘24)
    • 작가 설립 캐릭터 기업
    • 서브컬쳐 게임 자체 개발 역량
    • 2024년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1개월 만에 8개국 판매량 1위 달성 등 인기 보유

네오위즈(KR)

  • 대표 애니메이션

    <P의 거짓> <P의 거짓>
  • 대표 표장

    Lies Of P
  • 강점 (선정이유)

    • 게임 유통에서 게임 개발로 확장한 기업
    • 자체 개발 게임 활용한 콜라보 제품 출시
    • 게임 퍼블리싱 및 권리화로, 만화 콘텐츠 사업 등 권리 활용도 적극

닌텐도(JP)

  • 대표 애니메이션

    <슈퍼 마리오> 시리즈 <슈퍼 마리오> 시리즈
  • 대표 표장

    슈퍼 마리오
  • 강점 (선정이유)

    • 글로벌 기업
    • 콘솔 게임 이용 기기 중 ‘닌텐도 시리즈’의 높은 점유율
    • ‘마리오 시리즈’ 등 글로벌 저명게임 보유
    • 테마파크 등 비즈니스 영역 다각화 적극

프롬소프트웨어(JP)

  • 대표 애니메이션

    <천주> 시리즈 <천주> 시리즈
  • 대표 표장

    천주 시리즈
  • 강점 (선정이유)

    • 소울라이크 게임 장르 창시 기업
    • <다크소울> 등 고난이도 게임의 진입 장벽에도 글로벌 성공 거둠
    • 게임 IP 활용한 웹툰 연재 등 콘텐츠 활용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구분 내용
① 콘텐츠
기획·제작 단계
  • 게임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맞춤형 캐릭터 디자인 전략 수립 필요

    단순하고 직관적인 디자인, 밝고 선명한 색상 채택하여 캐쥬얼 게임 등 가벼운 분위기를 선호하는 이용자 취향 고려 또는 만화적 작화와 실사적 묘사를 혼합한 캐릭터 디자인 기반 서브컬쳐 선호 이용자 취향 고려

  • 이용자의 게임 몰입감을 제고하는 완성도 높은 게임 스토리 및 세계관 구축

    치밀한 세계관 서사 및 등장 캐릭터·아이템 설정으로 이용자 몰입 유도

  • 해외 시장 맞춤형 게임 개발을 통한 비즈니스 영역 확장

    소셜카지노 게임 등 해외에서 활성화된 게임 시장 공략을 통한 비즈니스 영역 확장

  • 신규 게임 개발을 위한 투자 유치 및 출시 게임 운영 전략 고도화

    외부 투자자들의 기업 신뢰도를 기반으로 게임 개발 비용 유치 전략 수립 및 운영 중인 게임 콘텐츠의 업데이트 및 신규 아이템 출시 등 수익 창출 구조 고도화를 통한 매출 발생 지속성 제고

  • 수익 구조 다각화를 위한 OSMU 기반 비즈니스 확장 기반 게임 기획

    게임 흥행 실패 리스크 분산, 추가 수익원 확보 및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라이센싱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게임 개발 단계에서의 사업화 제품 기획 필요

  • 미래 게임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AR 및 VR 기반 게임 콘텐츠 개발 필요

    미래 비즈니스 영역인 오감체험형 게임 시장 선점 및 자사 게임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신기술융합 콘텐츠 개발 고려

  • 게임 개발 효율성 및 게임 완성도 제고를 위한 생성형 AI 적용 필요

    게임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인력 및 제작툴 관련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생성형 AI 활용 방안 모색

② 콘텐츠
마케팅·홍보 단계
  •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게임 인지도 및 고객 만족도 제고

    자사 게임과 세계관 공유가 가능한 애니메이션 콘텐츠와의 협업을 통한 신규 플레이어블 캐릭터 출시를 통한 게임 인지도 제고 및 출시 기념 한정판 의류 출시 등 열성 팬층의 소유 욕구 충족

  • 오프라인 체험행사 기반 게임 인지도 확대 및 충성 이용자층 확장

    게임 론칭 행사 등 신규 게임 홍보 부스 운영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긍정적인 오프라인 체험 경험을 제공하여 신규 고객 유치

③ 콘텐츠
사업화 단계
  • 수익 창출 구조 확장을 위한 라이선싱, 2차 콘텐츠 개발 등 비즈니스 영역 다각화

    게임 캐릭터 및 게임 세계관을 리브랜딩하여 완구, 문구, 의류 등 각종 라이선싱 제품 및 영화, 음악 등 2차 콘텐츠를 개발하여 비즈니스 영역 및 수익 창출 구조 확대

  • 글로벌 진출 대상 국가 우선순위 설정을 통한 기업 역량 집중 필요

    국가별 이용자의 콘텐츠 선호도 특성을 고려한 우선 진출 대상 해외 국가 선정 및 게임 내 텍스트 또는 음성 현지화를 통한 문화할인율 극복

  • 게임 플랫폼별 UI를 고려한 크로스 플레이 지원을 통한 신규 이용자 확보 필요

    개발된 게임을 PC, 모바일, 콘솔 플랫폼 UI를 고려한 최적화 작업을 기반으로 완성도 높은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여 신규 이용자 유치

선도기업 권리화 벤치마킹 전략

구분 내용
① 콘텐츠
네이밍 전략
  • 국가별 문화/언어 차이를 고려한 네이밍 전략

    ‘스토리 키워드’ 의역, ‘캐릭터명’ 음역 등의 선택적 사용·조합 방식으로 해외에서도 게임 스토리에 대한 온전한 전달과 캐릭터 호칭 단일화를 통한 브랜드 강화 기대

  • 게임 장르 또는 게임 조작 방법을 암시하는 게임 네이밍 전략

    액션게임 연상 키워드 ‘Armored(무장한)’, 리듬게임 연상 키워드 ‘디제이’, 두드리는 플레이 방식 연상 키워드 '탭' 등을 통한 게임 장르 또는 조작 방법 암시

② 표장 다각화 전략
  • 문자 상표

    게임명 원제·부제의 분리 또는 결합, '포켓몬'과 같은 게임명 약칭과, '마리오' 및 'M' 등 게임 캐릭터명과 이니셜을 문자 그대로 상표 출원하거나, 문자 상표를 도안화·채색하여 게임 스토리·장르 전달력 제고 및 수요자 이목 집중 유도

  • 도형 상표

    게임 캐릭터 이미지와 ‘물음표 블록’ 등 핵심 아이템에 대한 도형 상표로 게임 콘텐츠 보호 및 게임 기반 라이선싱 비즈니스 활용 대비

  • 슬로건 상표

    게임의 메인 슬로건 ‘Reclaim earth for humankind’ 등 슬로건 상표 출원으로 콘텐츠 인지도 향상 및 마케팅 효과 극대화 기대

③ 상품류 및
지정상품 선택 전략
  • 콘텐츠 특성에 맞는 지정상품 선택 전략

    리듬게임의 OST 발매 관련 지정상품 ‘내려받기 가능한 전자음악’ 등과 같이, 음악, 이미지, 영상 등이 포함된 게임 콘텐츠 특성 고려한 지정상품 출원

  •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오프라인 체험 관련 지정상품 선택 전략

    게임 콘텐츠 활용한 게임 콘텐츠 전시회, 일본 테마파크 ‘슈퍼 닌텐도 월드’ 등의 오프라인 체험 제공을 위한 ‘문화적 및 교육적 목적의 전시회 조직업’, ‘테마파크 제공’, ‘라이브공연 제공업’ 등 지정상품 선택

  • 미래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신기술 융합 콘텐츠 관련 지정상품 선택 전략

    블록체인 기술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게임 ‘P2E(Play-to-Earn)’ 관련 ‘블록체인 기술에 사용되는 …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게임과 신기술의 융합 고려한 지정상품 선택

④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콘텐츠 설계 및 상표
출원 전략
  • 자체 사업화 및 라이선싱 비즈니스 고려한 상표 출원

    게임 외 16류(문구), 25류(의류), 28류(완구) 등 포함한 상표 출원으로, 자체 상품화 및/또는 제3자 라이선싱 통한 비즈니스 확장 도모

  • 콘텐츠 유형 다각화 고려한 상표 출원

    9류(디지털 콘텐츠 등) 내에서 게임 외 ‘내려받기 가능한 전자서적’, ‘만화영화’ 등을 함께 출원하여 게임 기반 콘텐츠 유형 다각화 도모

⑤ 개별국 및 마드리드
국제출원 전략
  • 비즈니스 진출 국가별 우선순위 및 권리화 속도를 고려한 출원 방법 선택

    신규 게임 기기와 함께 게임 콘텐츠를 글로벌 동시 출시하면서 한 번의 출원으로 복수 국가의 신속한 상표 권리화를 위한 마드리드 국제출원이나, 특정 비즈니스 핵심 국가에서의 게임 런칭 시기에 맞춘 개별국 출원 등 진출국, 시기, 국가별 비즈니스 영역 등의 요소 고려한 해외 출원 방법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