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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8’을 발표하다
담당부서 저작권통상팀 김세창(0557920185) 등록일 2018-06-01
첨부파일 파일1.2018-06-국제-유현우.pdf 바로보기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8’을 발표하다

 

유현우*

 

2018년 4월 24일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는 작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음악 시장의 현황을 조사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8(Global Music Report 2018)’을 발표함. 이에 따르면 세계 음악 시장은 2017년 작년 한 해 동안 8.1% 성장하며 3년 연속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매출은 173억 달러(한화 약 18조 5천 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주목할 만 한 점은 국제음반산업협회가 1997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이래 역사상 처음으로 2017년 한 해 동안 스트리밍을 통해 발생한 수입이 전체 음악 시장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리밍을 포함한 디지털 음원의 수입이 94억 달러로 전체 음악 수입 의 54%를 차지함으로써 사상 처음으로 전체 음악 시장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는 사실임.

 

□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8

 

○ 2018년 4월 24일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는 2017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음악 시장의 현황을 보여주는 ‘글로벌 음악 보고 서 2018(Global Music Report 2018)’를 발표하였음.

 

- 이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음악 시장의 총 매출은 173억 달러(한화 약 18조 5천 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전년의 160억 달러 대비 8.1% 성장한 것으로서 최근 전 세계 음악 시장은 2014년부터 3년 연속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전년도 5.9% 성장에 이어 국제음반산업협회가 1997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큰 성장을 이룬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그러나 이와 같은 매출액은 음악 시장 역사상 최고치였던 1999년의 252억 달러의 68.4% 밖에 미치지 못하는 액수임.

 

□ 주요 내용

 

○ 동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음악 시장 성장의 원동력은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소비 때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17년 한 해 스트리밍을 통한 매출은 전년의 약 47억 달러 대비 41.1% 증가한 66억 달러로 조사되었음. 이는 2017년 전체 음악 시장 매출의 38%에 해당하는 수치임.

 

- 광고기반 서비스(ad-supported services) 이용자들은 전체 음악 오디오 스트리밍 청취자(total music audio streaming audience)의 수를 2억 7,200만 명으로 끌어 올렸으며, 전년 대비 41% 증가한 56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하였음.

 

- 전 세계적으로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소비가 증가하면서 음악 유료 서비스의 가입자의 수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2017년 한 해에만 6,400만 명의 유료 가입자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전체 음악 유료 서비스의 가입자 수가 총 1억 7,6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올해 보고서에서 스트리밍은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음악 시장에서 가장 큰 단일 수익원으로 자리매김 하였음.

 

- 스트리밍을 통한 매출이 전체 음악 시장의 33% 이상을 차지함으로써 국제음반산업협회 가 1997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이래 역사상 처음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전 세계 음악 시 장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특히 YouTube와 같은 비디오 플랫폼에서 소비된 음악을 감안하면 스트리밍이 전체 음 반 회사 수입의 38% 이상을 창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스트리밍을 포함한 전체 디지털 음원의 수입은 2017년 한 해 94억 달러로 전체 음악 수입 의 5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이는 전년 대비 19% 증가한 수치로 디지털 음원 수입이 전체 음악 시장 매출의 절반 이 상을 차지한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임.

 

- 32개 조사 대상 시장에서도 스트리밍을 포함한 디지털 음원 수입이 전체 음악 시장 매출 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기타

 

○ 유형적(physical) 음반의 판매 수입은 52억 달러로 전 세계 음악 시장 수입의 30%를 차지하였음. 이는 전년 대비 5% 감소한 수치임.

 

○ 다운로드 방식을 통한 수입은 전년 대비 21% 감소한 18억 달러로 조사됨. 이는 2015년의 30억 달러와 비교해 보았을 때 거의 절반에 불과한 액수로서 다운로드 방식을 통한 음악 소비가 대폭 감소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 전 세계 음악 시장의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 지역의 매출은 전년에 비해 13% 증가하였으며, 특히 스트리밍 방식을 통한 수입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하였음.

 

○ 유럽 지역의 음악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4% 증가하였는데 특히 전 세계 음악 시장의 Top10, Top51) 에 속하는 독일, 영국, 프랑스는 전년 대비 9% 성장하였음. 이들 국가의 음악 시장에서도 스트리밍 방식을 통한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라틴 아메리카와 아시아 및 호주의 음악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17.7%, 5.4% 성장 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전망 및 평가

 

○ 이번 보고서에서는 유료 스트리밍 등 스트리밍 방식을 통한 음악 소비의 전 세계적인 증가세와 음성 제어 장치(voice-controlled devices)의 미래 잠재력 및 최근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거물들과의 라이선스 계약 등의 이슈에 주목하였으며, 이와 같은 이슈들이 음악 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고 평가하였음.

 

○ 또한 동 보고서는 중국, 아프리카, 인도, 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의 음악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조명하면서 전 세계 음악 시장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폰과 같은 기기의 보급과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음.

 

○ 이와 함께 지난 수년간 지적해 왔듯이 동 보고서에서는 ‘가치 격차(value gap)’2) 문제가 음악 산업의 가장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음악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YouTube의 저작권자에 대한 낮은 로열티 지불 등과 같은 ‘가치 격차’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필요가 있음을 설시하였음.

 

- 이러한 ‘가치 격차’문제를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2017년 한 해 광고 기반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ad-supported audio streams)의 유료 이용자 2억 7,200만 명이 55억 6,9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것과 대조적으로 YouTube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video streams) 서비스의 경우는 전체 13억 명의 이용자가 불과 8억 2,600만 달러의 매출밖에 창출하지 못한 경우임.

 

□ 참고 자료

 

https://bit.ly/2xk5jUP

 

https://bit.ly/2INCntT

 

https://bit.ly/2JewpBO

 

 

 

* 단국대학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1) 1위 미국, 2위 일본, 3위 독일, 4위 영국, 5위 프랑스, 6위 대한민국, 7위 캐나다, 8위 호주, 9위 브라질, 10위 중국

2) 음악 소비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매출 확대가 창작자 및 음반 회사 등 저작권자에 대한 적절하고 공정한 보상으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을 의미함. 

  • 담당자 : 김세창
  • 담당부서 : 저작권통상팀
  • 전화번호 : 055-792-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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