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나눔터

창작

이곳의 영상은 창작과 권리, 저작권의 기초 개념과 관련된 영상으로서 저작권 보호 이유, 저작자, 저작물, 저작권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저작권 넌 누구니 주제저작물 기초 개념
저작자 최민아 교육대상 초등고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저작권은 물려 줄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왜 그럴까요?
출처

[폰트]

0:10~8:40/폰트/Care24 ohsquare/미표기/키네마스터/CCL

[음악]

0:00~0:10, 8:25~8:41/음악/Join us/LowRider/키네마스터/CCL

[이미지]

1:18~6:50/이모티콘/다양한 표정모음/미표기/키네마스터/ccl

2:44~2:48/사진/그림그리는 코끼리/유튜버everuthingeverywhere/Insight인터넷신문/공정이용(인용 등)

4:23~4:31/사진/셀카/직접촬영/직접촬영/공정이용(인용 등)

영상스크립트 여러분 안녕하세요 , 저는 한국저작권위원회 최민아강사입니다. 오늘부터 저와 함께 저작권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저작권을 잘 지킬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여러분 저작권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 어른들께서 하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을거고, 신문이나 뉴스에서 나오는 저작권을 들어보기도 했을거에요,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의 교과서에도 저작권이 등장하는데요. 저작권은 이렇게 우리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저작권은 무엇일까요 ?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저작권법 1조에 보면 저작권의 정의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 볼까요 ?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 을도모함으로서 문화 및 관련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법전에 나와있는 내용인데요.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직 이 뜻을 다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이것만큼은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저작권은 여러분들이 지켜도 좋고 지키지 않아도 좋은 선택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반드시 지키기로 약속한 사회의 규칙, 법이라는 사실은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쉽게 저작권을 설명해볼게요.
그 전에 저작권을 구성하는 저작물을 먼저 알아볼거에요.
저작물은 누가 ? 인간이 , 무엇을 ? 생각또는 느낌을, 어떻게 ? 표현하는 것을 보고 저작물이라고 합니다.
선생님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중에 동물농장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에 코끼리가 한 마리 등장한 적이 있습니다. 이 코끼리는 태국의 그림 그리는 코끼리로 유명한데요. 그런데 사람들이 이 그림을 너무너무 신기해 한 대요. 그렇다면 이 그림은 저작물이 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
네, 이 그림이 매우 신기하고 잘 그렸다고 할지라도 안타깝게도 이 그림은 저작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코끼리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죠.

자, 다음은 사람의 무엇을 ? 생각이나 느낌을 가지고 이야기 하라고 했습니다. 나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표현해야 하는데요.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그대로 베껴오는 것을 보고 뭐라고 할까요 ? 맞습니다. 바로 표절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어떻게 해라 표현해라, 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이라도 표현하지 않고 머릿속에 가지고만 있다면 아이디어라고 해요. 그런데 어떤 친구들은 이렇게 말하기도해요. 선생님, 아이디어도 저작물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창의적인 생각이잖아요 라구요
그래서 선생님이 사진을 한 장 준비했습니다. 바로 이 사진인데요.
멋진 배경을 뒤로 따라오라고 손을 내밀어 봤습니다.
사실 이 사진은 제가 생각해서 찍은 사진은 아니구요, 유명한 사진 작가의 사진을 보고 비슷하게 따라서 찍어본 사진입니다 .
그 사진은 바로 사진가 무라드 오스만씨의 작품인데요. 자신의 여자친구와 함께 무려 190주 동안 세계여행을 다니면서 멋진 풍경과 여자친구의 뒷모습을 사진에 담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이 사진을 보고 비슷한 각도와 구도로 사진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아이디어를 따라서 만든 선생님은 표절을 한 것일까요 ?
안타깝게도 아이디어는 저작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표절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쁜 의도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겠죠.
그렇다면 이번에는 저작자에 대해 알아볼게요 저작물을 만든 사람을 뭐라고 부를까요 ?
맞습니다. 바로 저작자입니다.
자, 이제 마지막 퀴즈가 남아있죠, 바로 저작권입니다. 힌트를 드리자면 권의 한자가 어떤 한자가 쓰일지 생각해 볼까요 ?
맞습니다. 바로 권리 권입니다. 그렇다면 저작권은 ? 저작자가 가지고 있는 저작물에 대한 권리다. 라고 이해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도 저작물, 저작권, 저작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겠죠 ?

그렇다면 이번에는 저작물을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저작권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여러 언어로 등장합니다.
먼저 영어로는 copyright 라고 쓰구요, 한자로는 著作者 라고 표시합니다.
저작자는 그릴저 만들저 쌓을 저를 사용하구요 . 작에 쓰인 한자는 지을 작. 창작할 작입니다 마지막으로 자는 사람 자를 사용하는데요.

그렇다면 저작자는 무슨뜻일까요 ? 맞습니다. 바로 그림을 그리거나 작품을 쌓아 만드는 사람을 보고 저작자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일 마지막에 글자가 아닌 마크가 하나 등장합니다. 이 표시는 어떤 표시일까요 ?
그렇습니다. 바로 저작권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마크입니다. 그렇다면 이 마크는 누가 달아주는 걸까요 ? 저작권은 저작물이 탄생함과 동시에 생겨란빈니다. 그러니까 저작물의 탄생은 언제라구요 ? 맞습니다. 저작물이 만들어지는 순간이 되겟죠.
그렇다면 이 마크는 언제까지 보호받을 수 있을까요 ?
유명한 저작자의 저작물이라 할지라도 우리나라에서는 사후70년제도를 통해 저작물의 유요기간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마시는 우유에도 유통기한이 있는 것처럼 저작물에도 사후 70년까지 보호기간이 있습니다.
사후라는 말은 저작자가 돌아가시고 난 뒤 70년이 지나면 저작권이 모두 사라진다고 이해할 수 있겠죠 ?
오늘은 저작물, 저작자, 저작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중한 저작권, 지킬수록 아름다운 문화입니다.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나만의 저작권 리플릿 만들기
다음 저작물이 뭐예요?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