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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임프레스 종합연구소, 전자책 비즈니스 및 동영상 전송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공개
담당부서 통상연구팀 안진영(0557920185) 등록일 2020-10-14
첨부파일

18-4.일본-권용수.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20년 제18

2020. 10. 14.

 

[일본] 임프레스 종합연구소, 전자책 비즈니스 및 동영상 전송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공개

 

권용수*

 

임프레스 종합연구소는 전자책 시장 규모의 확대, 전자코믹(전자출판 만화)의 시장 점유율 증가, 만화 애플리케이션 광고 시장 성장 등 전자책 시장 동향을 조사·분석한 전자책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20’ 및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른 동영상 전송 서비스 등을 둘러싼 동향을 담은 동영상 전송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20’을 공개함.

 

개요

임프레스 종합연구소는 2019년 전자책 시장 동향을 조사·분석한 결과를 담은 전자책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20’을 발표함.

- 이번 조사는 출판사, 전자책 서점, 중개사업자, 통신사업자, 콘텐츠 프로바이더(Content Provider), 인터넷 광고 사업자 등 주요 전자책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등을 분석한 것임.

또한, 임프레스 종합연구소는 동영상 전송 비즈니스 시장 동향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정리한 동영상 전송 비즈니스 조사보고서 2020 : With/After 코로나로 바뀌는 사회, 동영상 전송의 향후를 점치다라는 제목의 내용도 발표함.

 

전자책 비즈니스 보고서

전자잡지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4% 감소한 277억 엔(한화 약 3,072억 원)을 기록하였지만, 2019년도 전자책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22.9%나 증가한 3,473억 엔(한화 약 38,500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자책과 전자잡지를 합한 전자출판 시장은 전년 3,122억 엔보다 628억 엔 증가한 3,750억 엔(한화 약 41,580억 원)을 기록함.

- 사회 문제가 된 해적판 사이트 폐쇄 이후 전자책 인지도 향상과 정식 사이트 이용 촉진이 이루어져 전자책의 매출 증가가 계속되었음.

- 2020년 이후 일본의 전자출판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4년에는 2019년의 1.5배인 5,669억 엔(한화 약 62,900억 원)이 될 것으로 예측됨.

2019년 전자코믹 시장 규모는 2,989억 엔(한화 약 33,150억 원)으로 증가해 코믹의 시장 점유율(86.1%)이 한층 더 상승함.

만화 애플리케이션 광고 시장은 2019210억 엔에서 2020270억 엔(한화 약 2,990억 원)으로 확대됨.

- 무료로 만화를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 이용이 계속해서 확대하는 가운데 만화 애플리케이션 광고 시장도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동영상 리워드 광고가 빠르게 확대하고 있음.

모바일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자책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 유료 전자책 이용률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20.0%, 무료 이용을 포함한 전자책 이용률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44.7%를 기록함.

- 유료 전자책 이용률은 30대 남성이 27.2%로 가장 높았고, 20대 남성, 30대 여성, 40대 남성이 그 뒤를 이었음.

 

동영상 전송 비즈니스 보고서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확대로 외출이 제한됨에 따라 증가한 재택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에 대해 질문한 결과, ‘무료 동영상을 본다27.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이번 조사에서는 무료 동영상을 본다텔레비전 방송을 본다’(26.3%)를 웃돈 것이 주목을 받음.

주로 시청한 동영상 종류를 보면 2019년과 2020년 조사에 차이가 없지만, 동영상 공유 서비스·무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유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 등 인터넷상의 동영상 이용이 증가한 것이 눈에 띔.

- 그 배경에는, 외출 자제로 인해 동영상 수요가 특히 높았던 것, 각 서비스에서 재택 지원을 위해 다양한 양질의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한 것, 일반 소비자의 가처분 시간이 증가한 것 등이 있었음.

- 주로 시청한 동영상 종류를 보면 실시간 TV 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녹화한 TV 프로그램, 유튜브(YouTube) 등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 TVer 등의 무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 등이 그 뒤를 이었음.

유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 이용률은 21.5%2019년보다 4.3% 증가하였음.

- 외출 자제로 수요가 확대된 것, 각 서비스에서 TV 광고 등 프로모션을 한층 강화한 것, 각 서비스에서 화제가 되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전송되고 있는 것, 인지도 향상 등의 요인으로 이용률 및 이용경험자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평가됨.

유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로는 국내 영화나 해외 영화, 무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로는 일본 드라마,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는 음악을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있었음.

무료 동영상 전송 서비스,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자주 시청한다고 답한 이용자에게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명을 질문한 결과, 유튜브(YouTube)96.5%로 압도적 비율을 보였고 트위터(Twitter), 라인(LINE), 인스타그램(Instagram)이 그 뒤를 이었음.

 

참고 자료

- https://research.impress.co.jp/topics/list/video/608

- https://research.impress.co.jp/report/list/video/500975

- https://research.impress.co.jp/topics/list/ebook/612

 

 

 

* 동지사대학 법학연구과 법학박사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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