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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2019년 중국 게임산업보고서> 발표
담당부서 저작권통상팀 김세창(0557920185) 등록일 2020-01-13
첨부파일

(중국)김군.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20년 제1

2020. 01. 13.

 

 

[중국] <2019년 중국 게임산업보고서> 발표

김 군*

 

개요

20191219, 중국음향과디지털출판협회게임출판업무위원회(中国音像与数字出版协会游戏出版工作委员会)<2019년 중국 게임산업보고서(이하보고서라 함 )>를 발표함. 보고서는 실 매출액, 사용자 규모, 게임 세분시장 현황, 게임 종류, 발전 동향 등 내용을 분석하여 중국 게임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 동향을 제시함.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게임 시장의 실 매출액이 2308.8억 위안(약 한화 38조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7.7% 증가함. 세분시장을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모바일 게임이 압도적으로 실 매출액의 70% 가까이 차지하였고, 클라이언트와 웹게임은 각각 26.6%4.3%를 기록함.

 

모바일 게임

2019년 모바일 게임의 실 매출액은 1581.1억 위안(약 한화 26조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18.0% 증가해 게임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모바일 게임 사용자 규모는 6.2억 명이며 전 년 동기 대비 3.2% 증가하였지만, 성장 속도가 둔화된 것으로 밝혀짐.

 

클라이언트 게임

2019년 클라이언트 게임 실 매출액은 615.1억 위안(약 한화 10조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0.7% 감소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함. 해당 사용자 규모는 1.42억 명으로 전 년 동기 대비 5.5% 감소했으며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웹게임

2019년 웹게임 실 매출액은 98.7억 위안(약 한화 1.6조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22.0% 감소했으며, 해당 사용자 규모는 1.9억 명으로 전 년 동기 대비 15.2% 감소함.

 

e스포츠 게임

2019e스포츠 게임의 실 매출액은 947.3억 위안(약 한화 15조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13.5% 증가함. 해당 사용자 규모는 4.4억 명이며 연속 5년 증가하고 있음.

- 모바일 e스포츠 게임의 실 매출액은 581.9억 위안(약 한화 9조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25.8% 증가함. 증가 속도에 있어서 전 년 동기 대비 7.7% 감소하였지만, 기본적으로 빠른 성장 속도를 유지하고 있음.

- 시장의 영향을 받아 클라이언트 e스포츠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의 실 매출액이 15.2% 성장 후, 2018, 2019년 연속 하락하고 있으며 2019년 클라이언트 e스포츠 게임의 실 매출액은 365.4억 위안(약 한화 6조 원)을 기록하여 전 년 동기 대비 1.7% 감소함.

 

AR, VR 게임

2019AR 게임 실 매출액은 0.7억 위안(약 한화 116억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64.3% 증가하였으며 증가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임. 해당 사용자 규모는 140만 명이고, 동기 대비 15% 증가함. 하지만 전체 사용자 규모는 여전히 적은 편임.

- 2019VR 게임 실 매출액은 26.7억 위안(약 한화 4400억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49.3% 증가함. VR 게임 사용자 규모는 830만 명으로 전 년 동기 대비 22% 증가함.

 

게임 장르에 따른 시장 점유율

게임 장르로 분석한 결과 MMORPG 게임의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매출액이 가장 많은 Top100 모바일 게임을 비교 분석한 결과, MMORPG 장르의 게임이 54% 차지하고, 그다음으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 14%, 그리고 카드, 레저, 사격 등 게임의 점유율은 각각 10%를 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됨

 

중국 자체개발 게임 해외 실 매출액

2019년 중국 자체개발 게임의 실 매출액은 115.9억 달러 (약 한화 13조 원)이며, 전 년 동기 대비 21% 증가함. 주목할 점은 중국 자체개발 게임의 다양한 장르가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다운로드 순위 차트, 인기 차트에 올라 호조를 보이고 있음.

- 해외 시장에 대하여 게임 장르별 인기도를 조사한 결과 MMORPG, 전략 시뮬레이션, MOBA 장르 게임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해당 실 매출액이 해외 전체 실 매출액의 74.7%를 차지함.

-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미국, 일본, 한국이 중국 자체 개발 게임의 최대 해외 시장으로 해외 전체 수입의 67.5%를 차지하고, 유럽, 동남아시장이 그 뒤를 이었음.

 

평가

2019년 게임 산업의 특징은 모바일 게임이 중국 게임산업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음. 그리고 중국 자체 개발 게임 저작물들이 속출함에 따라 해외 시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AR, VR, 클라우드 게임 등 성장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함.

 

 

참고 자료

- http://www.cgigc.com.cn/gamedata/21649.html

- http://games.sina.com.cn/y/2019-12-19/ihnzahi8554477.shtml

 

 

*중국 북경 소재 경사법률사무소 중국 변호사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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