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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 전 세계 음악 산업 동향에 대한 연례보고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9’를 발표하다
담당부서 저작권통상팀 김세창(0557920185) 등록일 2019-05-27
첨부파일

8호-국제(유현우).pdf 바로보기

저작권 동향 2019년 제8호

2019. 5. 27.

 

[국제] 국제음반산업협회, 전 세계 음악 산업 동향에 대한 연례보고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9’를 발표하다

 

유현우*

 

국제음반산업협회는 2019년 4월 2일, 2018년 작년 한 해 전 세계 음악 및 영상 분야의 음악 관련 콘텐츠 매출을 비롯한 음악 산업의 동향을 조사한 연례보고서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9(Global Music Report 2019)’를 발표함. 동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음반 산업 시장의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9.7% 증가한 191억 달러를 기록하며 4년 연속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9

 

  ○ 2019년 4월 2일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는 2018년 작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음악 시장의 현황을 보여주는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9(Global Music Report 2018)’를 발표하였음.

  ○ 이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음악 시장의 총 매출은 191억 달러(한화 약 21조 7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2017년의 173억 달러(한화 약 20조 1천억 원) 대비 9.7% 증가한 것으로서 전 세계 음악 시장은 2014년부터 4년 연속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2017년 8.1% 성장에 이어서 2018년은 국제음반산업협회가 1997년부터 전 세계 음악 산업 동향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18년 전 세계 음악 시장의 총 매출액은 음악 시장 역사상 최고치였던 1999년의 252억 달러(한화 약 29조 3천억 원)에는 많이 미치지 못하지만 지난 2006년도의 매출액에 근접한 수치를 기록하면서 지난 10년의 기간 동안 중에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내용

  ○ 세계 음악 산업의 발전 및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중에서도 유료 구독 스트리밍(paid subscription streaming) 서비스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2018년 작년 한 해 Spotify와 Apple Music 등이 선도하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의 매출액(overall streaming revenues)은 2017년 대비 34% 성장하며 세계 음악 산업 전체 매출(global revenues)의 거의 절반 수준인 46.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유료 구독 스트리밍서비스 분야의 매출액의 경우 작년 한 해 동안 32.9% 증가하였음.

     - 2018년 12월 말 기준으로 유료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자가 2억 2천 5백만 명에 이르며 이들을 통한 매출액은 전 세계 음악 산업 전체 매출액의 37%를 차지할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음악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은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11.7% 성장)과 라틴 아메리카 지역(16.8% 성장)으로 나타난 가운데 그 중에서도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에서는 대한민국(17.9% 성장),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서는 브라질(15.4% 성장)의 음악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 라틴 아메리카 지역은 브라질과 멕시코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4년 연속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으로 나타났음.

     - 특히 아시아 지역은 사상 최초로 유형 및 디지털 음악 분야에 있어서 전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시장으로 부상하였음.

     - 2017년 조사에서 글로벌 톱 10위<1>에 처음으로 진입했던 중국은 2018년 조사에서는 7위에 올랐음.

 

□ 기타 내용

  ○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반면에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분야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2%나 감소하였으며, CD 등 유형적(physical)  음반 서비스 분야의 매출액도 전년 대비 10.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 한편 영국의 BBC와 로이터를 비롯한 해외 주요 외신들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우리나라 국적의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Ariana Grande, Drake, Ed Sheeran, Bruno Mars 등의 세계적인 유명 아티스트들과 함께 전 세계 음악 산업의 매출 확대를 이끄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BTS의 공로를 높이 치하하였음.

 

□ 평가 및 시사점

  ○ Frances Moore 국제음반산업협회 최고 경영자(Chief Executive)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음악 산업은 전례가 없었던 방식으로 진정한 의미의 세계화를 이루어 나가고 있다고 의견을 밝힘.

  ○ 전 세계 음악시장은 성장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아직까지도 개발도상국을 비롯하여 그 이상으로 발전되고 개발된 지역에서도 합법적이고 수익이 되는 음악 콘텐츠의 이용(legitimate and monetised consumption)은 기대보다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들은 앞으로 해결해야 될 과제가 되고 있음.

 

<1> 1위 미국, 2위 일본, 3위 영국, 4위 독일, 5위 프랑스, 6위 대한민국, 7위 중국, 8위 호주, 9위 캐나다, 10위 브라질

 

□ 참고자료

 - https://www.ifpi.org/downloads/GMR2019.pdf

 - https://reut.rs/2GTCGAI

 - https://bit.ly/2J1sBTK

 - https://bit.ly/2VeAKaC

 - https://bit.ly/2ZLC8UL

 

*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IT법학협동과정 지식재산권법 전공 박사과정 수료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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