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화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저작권동향

저작권동향 상세보기
제목 [일본] 임프레스 종합 연구소,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저작권통상팀 김세창(0557920185) 등록일 2018-04-26
첨부파일

8. 2018-04-일본-1-권용수.pdf 바로보기

[일본] 임프레스 종합 연구소,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사 결과 발표


권용수 * 

 

임프레스 종합연구소가 실시한 2018년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의 이용 실태 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의 이용률은 2017년 조사 대비 2.2% 증가된 14.1%이며 이용자의 70.8%는 해당 서비스에 만족하였음. 한편 2017년 발매된 음성 AI 어시스턴트 탑재 ‘스마트 스피커’는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률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남.

 

□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

 

○ 일본에서는 2012년부터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가 제공되었음.

 

○ 2017년에는 음성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가 국내에 출시되었고 그 주요 기능의 하나로서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이 주목받았음.

 

○ 한편 2017년에는 ‘ 스마트 스피커 ’를 판매하는 아마존 (Amazon)이 새로운 서비스 ‘Amazon Music Unlimited’를 시작하여 경쟁이 격화되었음.

 

○ 임프레스 종합연구소1) 는 2018년 3월 5일~9일까지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의 이용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함.

 

□ 주요 내용


○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률은 2017년 조사 보다 2.2% 증가한 14.1%를 기록함.

 

-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 경험자 비율은 무료 서비스만을 이용하는 이용자 6.5%, 이용경험자 12.4%를 포함하여 33.0%를 기록함.

 

- 유료 서비스 이용률은 50대 남성이 18.3%로 가장 높았고 40대 남성이 17.9%, 20대 남성이 17.6%로 뒤를 이음. 무료 서비스 이용률은 남성 보다 여성이 높았고, 10대 여성의 비율이 12.7%로 독보적이었음.

 

○ ‘스마트 스피커’의 보유 비율은 7.4%였지만 인지도는 63.6%를 기록함.

 

- ‘스마트 스피커’ 보유자의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률은 43.1%인 반면, 비보유자의 이용률은 11.8%에 불과함.

 

○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주요 이유는 ‘매월 이용료를 지급하고 싶지 않다’, ‘이용료가 비싸다’, ‘무료 서비스만으로 충분하다’ 등이었음. 특히 10대나 20대 여성이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음.

 

○ 아마존이 프라임 회원에게 제공하는 ‘prime Music’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고, 무료 서비스가 있는 ‘Spotify’, 1곡 30초 듣기 기능이 있는 ‘LINE MUSIC’의 이용률이 뒤를 이음.

 

- 13~19세 남녀나 20대 여성 중에는 ‘LINE MUSIC’ 이용자가 가장 많았으나 그 밖의 연령대에서는 ‘prime Music’ 이용자가 가장 많았음.

 

○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 계기로는 ‘다른 서비스의 부수적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 ‘CD를 사거나빌리는 것 보다 금전적으로 이득이기 때문’, ‘캠페인이 있었기 때문’ 등이 있었음.

 

- 전체 이용 계기 중에 ‘스마트 스피커를 구입해서’는 3.4%였지만, 답변자를 ‘스마트 스피커’ 보유자로 한정하면 19.4%로 2번째 높은 비율을 기록함.

 

○ 음악 전송 서비스를 선택하는 주요 이유에는 ‘월 이용료가 싸다’, ‘다른 서비스의 부수적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이 있다’, ‘악곡수가 많다’, ‘계속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 재생할 수 있다’ 등이 있었음.

 

- 이용료, 통신 환경에 관계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편리성, 아티스트나 악곡 수가 중요한 기준이었음.

 

○ 이용 기기에 관한 설문에서는 89.2%가 ‘스마트 폰’이라고 응답하였고, 8.9%만이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한다고 응답함. 다만 ‘스마트 스피커’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는 아직 ‘스마트 스피커’의 보유 비율이 낮고 이번 조사 대상이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이용자였기 때문임.

 

- ‘스마트 스피커’ 이용자의 64%는 ‘스마트 스피커’로 인해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의 이용 빈도가 늘었다고 응답함.

 

○ 이용자 중 70.8%가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만족도는 무료서비스 이용자보다 유료 서비스 이용자가 높았음.

 

 

○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주요 이유에는 ‘좋아하는 가수의 곡이 전송되지 않는다’, ‘악곡 수가 적다’ 등이 있었음. 이러한 이유를 든 이용자는 무료 서비스 이용자 보다 유료 서비스 이용자가 많았음.

 

○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업체는 2017년 조사 때보다 국내 인기 아티스트나 전송 악곡 수를 늘렸음.

 

- 전송 악곡 수가 많은 음악 전송 서비스는 ‘Apple Music’, ‘LINE MUSIC’, ‘AWA’ 순이었음.


□ 평가 및 전망


○ 이번 조사에서는 음성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가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에 미친 영향이 주목을 받았음. 아직은 ‘스마트 스피커’의 보유 비율이 낮은 상황이지만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이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정액제 음악 전송 서비스 분야에서는 이용자가 선호하는 아티스트나 전송 악곡 수의증가,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대응, 요금 플랜 개선,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이용의 편리성 향상 등이 진행되고 있음. 앞으로는 보다 편리하고 세련된 서비스를 향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참고 자료

 

https://www.impress.co.jp/newsrelease/2018/03/20180330-01.html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