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2017년 중국 영상업계 주요 통계와 향후 방향 | ||
---|---|---|---|
담당부서 | 국제협력팀 장지수(0557920095) | 등록일 | 2018-01-05 |
북경 사무소 □ 현황 ❍ 연구센터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2017 년 중국 드라마 저작권시장은 450 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그 중 TV드라마 저작권시장이 238 억 위안, 인터넷 드라마 저작권시장은 220 억 위안 규모로 나타남. 방송국 자체 제작 드라마 시장은 지난 3 년간 4 배가량 성장할 정도로 매년 확대되고 있으며, 인터넷 예능프로그램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2017 년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는 440 억 위안에 도달했으며, 2018 년엔 500 억 위안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2017 년 동영상 사이트 내 유료 드라마 수량은 121 개에 달하며, 이는 지난해 보다 2 배 증가한 수치임. 중국 내 유료 드라마 시장규모는 200 억 위안에 이르며, 향후 2 년 안에 500 억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함
❍ 동영상 광고 시장은 영상과 광고를 조합한 새로운 유형의 광고모델[촹이중차(创意重插, 콘텐츠 중간에 삽입되는 창의적인 광고라는 뜻)]이 유행하면서 그 규모를 키워가고 있음. 드라마나 예능 방영 중에 삽입된 광고들은 작품 전체 흐름과 어울리는 광고 내용을 통해 전통적인 광고보다 더 큰 마케팅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 향후 팝업광고, 삽입광고 등은 2018 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평가 ❍ 최근 중국 내 동영상(드라마, 예능 등) 지식재산권의 창작, 보호, 관리 강화에 대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계속 되면서, 중국 방송국 자체적인 콘텐츠 제작 증가, 콘텐츠 유료화 독려 등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저작권 구매비용 상승, TV 및 온라인 방영에 대한 정부 정책강화 등으로 인해 중국 방송사, 온라인 플랫폼 등은 자체제작 영상, 원작 IP 확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임. 콘텐츠 유료화 등 동영상 온라인 합법시장 형성 흐름에 맞춰 광고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출처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