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국저작권위원회

인기검색어
폰트, 음악, PPT, 일러스트
전체 메뉴
닫기

해외사무소소식

해외사무소소식 상세보기
제목 [태국] 태국 방송시장 및 한국 방송 수출 현황
담당부서 국제협력팀 장지수(0557920095) 등록일 2017-10-20


태국 방송시장 및 한국 방송 수출 현황 

 

방콕 사무소 


현황


❍ 태국 방송사들 간의 경쟁은 치열한 편이며 2016 년 기준 TV방송 산업 시장규모는 800 억 바트(23 억 5520 만 달러) 수준임
- 2014년 4 월 태국 내 디지털 TV의 보급과 함께 28 개의 신규 TV채널이 생겨났으며 해외 TV 프로그램 라이선스의 수는 2~3 배 증가함. 주요 수입 국가는 미국이며 한국 드라마도 인기가 많음
- 태국에서 현실적으로 국내 제작은 해외 판권보다 두 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며, 그에 걸맞은 배우와 작품을 통해 좋은 피드백을 얻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판권 구매에 적극적임
- Nielsen에 따르면, Channel 7 이 26.51%로 시청률 1 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어 Channel 3 이 19.03%로 2 위, Workpoint가 3 위를 차지
- 주요 방송채널인 Channel 3, Channel 7 은 각각 23%, 9%의 시청률 감소가 있었으나, 디지털 TV 시청률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ONE 31 Channel 100% 증가, Mono 29 39% 증가, Channel 8 1% 상승)

주요 내용


❍ 한국 방송의 인기 상승으로 TV, VCD, VOD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 Channel 3, Channel 7, True4You, Channel 8 등에서는 시청률 증대를 위해 한국 방송 방영권을 구매했음. 주요 프라임 타임에 방송되고 늦은 밤에 한 번 더 재방송되는 경우가 많음

-Channel 3 은 2017 년 5 개의 드라마를 수입할 예정이며, True4You는 한국 드라마 판권 구매와 동시에 리메이크 판권도 구매했으며 CJ E&M과 함께 리메이크 작품을 제작할 예정
- Workpoint는 한국의 유명 예능 프로그램을 태국 버전으로 리메이크해 성공을 거둠. 2017 년 중 ‘슈퍼맨이 돌아왔다’, ‘히든싱어’ 방송 예정
- 한국 방송 콘텐츠 수입업체는 JKN Global Media, Channel 3, STG Multimedia, GMM25 등임 

 

이미지의 내용은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2001 년 ‘가을동화’ 방영이 태국 내 한류의 출발점이 됐으며, 2005 년 ‘대장금’ 방영 이후 한국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
- 2015 년 한국 문화 산업 교류 재단의 ‘해외 한류 실태조사’에 따르면, 태국인들의 전체 해외 콘텐츠 소비량 중 드라마 부문의 한류 콘텐츠의 소비 비중이 52.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한국 방송은 여성에게 더 인기가 많으며, 주로 20~30 대 층 및 10 대 순으로 관심을 받고 있음
- 한국 드라마 인기의 주 원인은 아름다운 배경 및 장소, 배우들의 의상, 상류층 이야기, 사극을 통한 한국 역사 및 문화 엿보기가 가능한 점,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 등이 관심을 끌기 때문임
- 이러한 영향으로 한국 드라마 촬영지 따라가기 여행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출처
❍ 태국 교민잡지 vol 505, 11 July 2017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 담당자 : 손휘용
  • 담당부서 : 국제통상협력팀
  • 전화번호 : 0557920089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총 5점 중 5점
  • 만족도 총 5점 중 4점
  • 만족도 총 5점 중 3점
  • 만족도 총 5점 중 2점
  • 만족도 총 5점 중 1점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