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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필리핀]필리핀 방송 관련 규제 및 필리핀방송협회(KBP) 소개
등록일 2017/10/13 조회수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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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방송 관련 규제 및 필리핀방송협회(KBP) 소개 

 

마닐라 사무소

배경


❍ 필리핀의 방송 산업은 별도의 정책적 규제나 제한 사항 없이 산업의 자발적인 ‘자율 규제 원칙’에 따라 방송 산업과 방송 내용에 대해 규제가 이루어짐
- 민간기관인 필리핀 방송협회(Kapisanan ng mga Brodkaster sa Pilipinas, 이하 KBP)는 라디오 및 TV 규정을 통해 자율 규제의 틀을 제공하며 정부를 지원함
- 방송통신 규제기관인 국가통신위원회(NTC)의 기능은 주로 라디오 및 TV 주파수 분배에 제한되어 있음 

 

❍ 필리핀 국가통신위원회(NTC)의 ‘08 년 12 월 보고서에 의하면 필리핀 방송매체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음
- 381개의 AM radio 방송국, 628 개의 FM radio 방송국(VHF와 UHF), 29 개의 TV 중계국(relay station), 2 개의 유료 TV 방송국, 57 개의 TV 중계국(translator station),3 개의 TV 방송국(40GHz), 1501 개의 케이블TV(CATV) 방송국, 3 개의 무선 케이블 TV 전송망(LMDS) 그리고 8 개의 다채널 다지점 분배서비스(MMDS) 등
※ 필리핀의 지상파 방송사는 모두 11 개로, ABS-CBN Corporation, Progressive Broadcasting Corporation (UNTV), State Broadcaster People’s Television Network (PTV), TV5 Network, Inc. (TV5), GMA Network, In. (GMA7), Eagle Broadcasting Corporation in partnership with the Christian Era Broadcasting Service International (NET25 and IN
CTV), Broadcast Enterprises and Affiliated Media, Inc. (BEAM), Solar Entertainment Corporation (SEC), Sonshine Media Network International (SMNI), Hope Channel Philippines, CNN Philippines이 있음

 

❍ 필리핀 라디오조사위원회(Radio Research Council)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필리핀인의 10 명 중 8 명이 라디오 프로그램을 청취하고, 10 명 중 7 명이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를 통해 전체 인구의 약 80%을 대상으로 다양한 오락기능 및 정보제공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필리핀 방송협회(KBP)


❍ 필리핀 방송협회(KBP)는 1973 년에 19 명의 현지 라디오 및 방송국 사업자가 방송 관계자들의 단결과 협력을 통해 방송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로 설립한 협회로써, 현재 가입회원 수는 필리핀 라디오 및 TV 방송 산업 종사자의 약 90% 정도를 차지함
- 이사회는 총회에서 선출한 회장(1 인), 부회장(1 인), 이사(1 명), 감사(3 명) 등 총 12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기는 1 년임


❍ 필리핀 방송협회 산하의 표준 위원회(Standards Authority, 이하 SA)는 의장을 제외한 13 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원들의 방송 규정 준수 여부를 관리 감독하며 위반 시 청문회를 열어 벌금형을 부과하는 권한을 가짐

❍ 필리핀 방송협회(KBP)의 주요업무로는 라디오 및 방송국 회원사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아나운서 인증서 발급(사고 및 사망 시 보험혜택), 골든 도브 시상(Golden Dove Awards), 방송기술의 표준 제시, 방송 산업 관련 교육, 필리핀 언론을 위한 자유기금(FFFJ), 최고 경영자 연례 회의, 지역 리더십 컨퍼런스, 대중의 변호, 광고 대행사 인증, 방송 광고비
대리징수 등을 수행함


❍ KBP 방송 규정은 뉴스, 시사 및 논평, 정치 방송, 어린이 및 종교 프로그램, 방송 광고 등에 관한 방송 기준을 정해 성적 표현이나 음란물 및 폭력적 내용의 취급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음
- KBP가 방송사업자의 합의하에 프로그램이나 광고의 기준을 작성하여 방송프로그램 내용을 감독하고 있음
- 지난 2007 년, KBP는 라디오 방송국 및 TV 방송국의 관행 및 윤리 강령에 관한 표준 방송 규정을 개정한 바 있음

 

콘텐츠 관련 규제-방송 규정


❍ 필리핀에서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업체에 대한 외국인 지분의 소유제한은 없으나, 케이블 및 위성방송(Direct Broadcast Satellite) 서비스에 관한 시행규칙 및 규정(NTC Memoradum Circular No. 10-10-2003)에 따라 케이블 및 위성방송 운영자와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공업체간의 독점적 계약 등 독점 금지에 반하는 행위는 반경쟁적이며 건전한 공공 정책에 위배되는 것으로 간주되어 금지됨(제 2 조-일반 규칙)


❍ 필리핀에서 TV방송과 영화의 내용에 관한 규제는 정부 기관인 “영상물등급위원회(Movie and Television Review and Classification Board, 이하 MTRCB)”가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TV프로그램과 영화, 가정용 비디오에 대한 등급분류와 검토를 담당하고 있음
- 광고,트레일러, 스틸과 같은 홍보물을 포함하여 TV 프로그램과 같은 모든 영상물에 대해 극장용과 TV방송용 혹은 일반용을 구분하고, 수입된 영상물인지 혹은 필리핀에서 제작된 국내용 또는 수출용인지에 대해 확인, 검토, 조사할 수 있음
- 필리핀인들의 통상적인 문화적 가치 기준에 따라 비도덕적, 외설적, 불법적인 내용 또는 필리핀인이나 필리핀인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내용, 범죄와 폭력을 조장한 위험이 있는 내용인 경우, MTRCB의 판단에 따라 그 영상물이나 TV프로그램의 수입·수출·제작·복제·유통·판매·대여·전시 또는 TV방송의 승인을 거부하거나 내용의 일부를 삭제할 수 있음

출처
http://www.kbp.org.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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