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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독립전쟁 이후 코네티컷 주를 시작으로 여러 주들이 자체적인 저작권법을 통과시켰고, 이후 미합중국 헌법을 제정하면서 1790년 정식으로 저작권법이 시행되기에 이르렀음. 처음에는 책, 지도, 도면 등의 저작물이 주 대상이었고 이후 다양한 인쇄물, 공연, 영화, 음악, 드라마, 회화, 녹음물(음반), 건축 등으로 확대되었음. 1980년에는 컴퓨터프로그램을 어문저작물의 일종으로 포함시켰음. 현행 저작권법에 가장 가까워진 것은 1976년 저작권법으로 저작물의 개념 정의(반드시 특정 형태로 표현된 창작물)를 명확히 하고, 공표되거나 등록되지 않은 저작물도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하였음. 1998년 소니 보노(Sony Bono)법은 저작권 보호기간을 저작자 사후 70년으로 더욱 연장하였음. 1996년 채택된 ‘WIPO저작권조약’과 ‘WIPO 실연 및 음반조약’을 이행함에 따라 미국은 1998년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을 제정했음. 2011년에 발의된 SOPA와 PIPA 법안도 많은 논란을 낳음. SOPA(Stop Online Piracy Act·온라인 해적행위 금지법)는 웹사이트 운영업체가 사용자가 업로드하는 모든 자료와 정보를 감시하고 저작권을 침해하는 자료를 추려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최근 미국의 음악 업계는 온라인서비스 제공자의 면책 조항의 개정을 요구하고 있는데 그 바탕에는 대표적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 상 저작권 침해를 억제하려는데 목적이 있음. 이와 관련하여 미국 저작권청은 저작권 침해 의심 콘텐츠 삭제 요청과 면책조항의 개정에 관하여 의견 수렴을 실시한 바 있음.

저작물의 종류

  • 어문저작물
  • 음악저작물
  • 연극저작물
  • 무언극과 무용저작물
  • 회화·사진·그래픽 및 조각저작물
  • 영화와 기타 영상저작물
  • 녹음물(음반)
  • 건축저작물
  • 편집저작물 및 파생저작물

저작권의 내용

저작인격권

  1. 미국은 저작권법의 역사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저작인격권에 대한 조항이 부실함.
  2. 미국저작권법에 저작인격권이 처음 기술된 것은 1990년 ‘시각 예술가 권리법’이 통과되면서부터지만, 이는 오직 시각저작물(회화·사진·그래픽·조각 등)에 국한되기 때문에 완전하다고 볼 수 없음. 법률상으로 미국은 아직까지도 시각저작물에 한해서만 성명표시권과 동일성유지권을 인정함.
  3. 하지만 미국은 1989년 베른협약에 가입했기 때문에 모든 저작물에 저작인격권이 부여된다는 점을 잘 따르고 있음.
  4. 저작권법에 명시되지 않은 저작인격권은 민법상의 명예훼손이나 상법상의 부정경쟁방지법 등으로 보호하고 있음.

저작재산권

  1. 모든 저작자는 자신이 소유한 저작물에 대해 복제, 2차적 저작물의 작성·배포·양도·대여할 권리를 가짐.
  2. 어문·음악·연극·안무·판토마임·영상 등 그밖의 시청각 저작물의 저작권자는 이에 더하여 자신의 창작물을 공연 및 전시할 권리를 가짐.
  3. 회화·사진·조각 등의 저작권자, 영상·시청각 작품의 개별 이미지 소유권자는 그것을 공공에게 전시할 권리를 가짐.
  4. 음반제작자는 위의 1, 2, 3의 권리와 더불어 자신이 제작한 음반을 디지털음성송신을 통해 ‘공연’할 권리를 가짐.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공연’은 실연자의 ‘공연권’과는 다른 의미로 한국 저작권법상의 ‘전송권’을 의미함.
  5. ‘공중송신권’(공중이 수신 혹은 접근하게 할 목적으로 유무선 통신 수단으로 송신하는 권리. TV, 라디오, 인터넷방송, 스트리밍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은 따로 정의되지 않았으며 ‘배포권’, ‘공연권’, ‘전시권’으로 흡수하여 설명하고 있음.

저작인접권자

  1. 미국 저작권법에는 저작인접권에 대한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2. 그러나 미국은 1971년 ‘제네바음반협정’과 1996년 ‘세계지식재산기구 실연 및 음반 협정’(WPPT) 등에 서명하면서 이에 맞게 조금씩 저작권법을 수정해왔음. 이에 따라 국내에서 실연자(가수, 배우, 무용수 등) 및 음반제작자의 권리는 당사자 간 계약에 따라 이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국제적으로는 WPPT 규정을 따르고 있음.
  3. WPPT에 따르면 실연자는 성명표시권과 동일성유지권을 가지며 자신의 실연을 방송하거나 매체에 고정하거나, 고정된 매체에 대한 복제, 배포, 대여, 판매, 인터넷 공개에 대한 권리를 가짐.
  4. 음반제작자의 권리에 대해서는 상당히 상세하게 정리하고 있음. 미국저작권법은 음반제작자를 저작인접권자로 분류하지 않고 저작권자로 분류하여 복제, 2차적 저작물의 작성, 배포, 양도, 대여, 전송 등의 권리를 인정함.

저작권의 제한

공정이용

저작물을 이용하는 사유가 공정하다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자유로운 이용을 인정하는 제도임.
구분 권리
1 저작물의 이용 목적. 영리, 비영리, 교육의 목적일 경우
2 저작물이 어떤 저작물인가에 따라 공정이용의 적용이 달라질 경우
3 저작물의 이용이 그 저작물의 현재 시장 또는 가치나 잠재적인 시장 또는 가치에 미칠 경우

미저작권법 도서관에서의 복제, 방송사업자의 일시적 녹음 및 녹화, 점자책 제작, 소프트웨어의 일시적 복제 등에
대해서 자유로운 이용을 인정함.

최초판매의 원칙

복제본을 적법하게 취득한 사람은 그것을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음.

저작권의 보호기간

  • 1923년 이전에 공표된 저작물은
    모두 공유 저작물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
  • 1978년 이전에 공표 혹은 등록된 저작물은
    최초 28년 이후 저작권을 연장했다면
    공표된 해로부터 95년간 보호
  • 1978년 이전에 제작되었으나 공표되지도 등록되지도
    않은 창작물은기본적으로 저작권이 존재하지 않음.
    하지만 미 의회는 작가가 2003년 전에
    이 미발표 작품들을 공표한다면 저작권을
    2048년까지 인정해주는 한시적인 법을 통과시킴.
  • 1978년 이전에 제작되었으나 최근에서야
    공표된 저작물은 2047년까지 저작권을 인정
  • 1978년 이전에 제작되었고 등록되었으나 저작권
    연장을 하지 않은 저작물은 1992년 저작권 등록제가
    폐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유 저작물로 인정
  • 1972년 음반이 저작물로 인정됨에 따라 이전에
    녹음된 음반은 주법의 보호를 받고 이후에 녹음된
    음반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음. 그 결과 일부 음반은
    무기한의 보호기간을 적용받고 있음

국제조약 가입현황

  • BRUSSELS
    1985
  • Berne
    1889
  • 제네바 음반
    1974
  • TRIPS
    1995
  • WCT
    1997
  • WPPT
    1998
  • 베이징
    2012

법률구성체계

법령

  • 미국저작권법 U.S. Copyright Law, 미합중국법전 제 17편

법규

  • 특허법, 미합중국법전 제35편
  • 특허법 , 미합중국법전 제35편
  • 상표법
  • 형법
  • 관세법, 미합중국법전 제19편
  • 통신법, 미합중국법전 제47편

규정

  • 특허, 상표, 저작권에 관한 규정,
    미연방규정집 제37편
  • 담당자 :
    김유나
    담당부서 :
    국제협력팀
    전화번호 :
    055-79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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