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나눔터

나눔

이곳의 영상은 저작물의 나눔, 즉 저작물의 올바른 이용에 관한 것으로 저작권자의 이용 허락, 출처표시, 저작권의 제한(공정이용), 공유저작물 활용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이것만 알면 너도나도 크리에이터 주제공유저작물
저작자 전소영 교육대상 초등고 중등 고등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사람~ 모두 모여라!
나만의 영상을 만들고 싶지만 저작권 때문에 망설이는 친구들~!
오늘 저작권 걱정 없이 마음껏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비법! 을 공유할테니
귀 쫑긋~ 눈은 반짝반짝
우리 모두 멋진 크리에이터가 되어 볼까요?
출처

[폰트]

0:00-05:09/폰트/서울남산체/서울시/공유마당/공공저작물

[이미지]

0:00-0:37/이미지/ / /픽사베이/CCL

0:38-1:09/배경/ / /픽사베이/CCL

1:10-2:10/배경/ / /픽사베이/CCL

2:11-2:42/배경/ / /픽사베이/CCL

2:43-2:58/배경/ / /픽사베이/CCL

2:59-3:32/이미지/ / /픽사베이/CCL

4:49-5:11/배경/ / /픽사베이/CCL

영상스크립트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국저작권위원회 강사 전소영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은 이것만 알면 너도 나도 크리에이터 라는 주제로 학습을 할 예정인데요. 여러분 혹시 영상 보는 것 좋아하시나요? 저는 강아지를 너무 좋아해서 간혹 영상을 찾아보곤 하는데요. 영상을 통해 강아지의 귀여운 모습을 보면 저 또한 굉장히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자 그런데 어디서 영상을 찾아 보냐구요?
네 바로 이 채널입니다. 유튜브채널,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텐데요. 요새는 영상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나만의 독창적인 영상을 직접제작해서 유튜브에 올리는 친구들도 굉장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이죠? 최근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한 친구가 저에게 고민을 털어놓았는데요. 한번 들어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저작초등학교 6학년에 다니고 있는 김크리에이터입니다. 저는 얼마전 영상을 직접 찍어 유튜브에 올릴 예정이었는데요. 아는 친구가 영상에 삽입되는 음악이나 이미지, 폰트 등에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고 올리거나, 사용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영상편집에 너무 신경이 쓰여서 그런데요. 저작권 허락 없이도 무료 음악이나 이미지, 폰트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여러분 이러한 고민 혹시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영상을 찍어서 편집을 해본 친구들이라면 한번 쯤 고민을 해보았을 이야기인데요. 막상 영상을 찍고 나서도 이러한 사정으로 영상을 만들지 못하는 친구들이 많다고 합니다. 영상에 삽입될 수 있는 배경, 음악, 폰트에는 저작권이 있습니다.
저작권이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입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저작권자의 허락이 필요한데요. 때에 따라 사용대가를 지불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인의 저작물을 사용할 때 일일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는 것이 쉬운 일 일까요?? 네 그렇진 않죠? 그래서 오늘 선생님이 준비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도 무료소스를 다운받아서 영상을 제작하기에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 한번 볼까요?
첫 번째, 바로 음악입니다. 가장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유튜브 오디어 라이브러리라는 곳인데요. 유튜브 스튜디오에 오디오 보관함에 가시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이 굉장히 많습니다. 종류도 많아서 우리 친구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가 무료라고 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사용조건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혹시 출처를 밝혀야 하는지, 저작자를 표시해야 하는지,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이런 것들을 확인하시고 자유롭게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두 번째, 폰트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이라는 사이트에는 100종이 넘는 안심 글꼴 파일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저작권 걱정 없이 문서나 피피티를 작성하고 다른사람 에게도 보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 무료폰트를 검색하셔서 다운받아 사용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배달의 민족에서도 무료 폰트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고 눈누라는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미지, 배경입니다. 방금 말씀드렸던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과 더불어 픽사베이 사이트, 구료무료이미지사이트, 렛츠CC 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픽사베이라는 이 사이트에서는 거의 실사에 가까운 무료이미지나 사진을 사용할 수 있으니 참으로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구글에서도 무료로 검색해서 이미지나 사진을 사용할 수 있구요. 렛츠CC 사이트에서도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 그런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무료라고 하지만 반드시 사용이 아주 자유롭지만은 않습니다. 반드시 내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 것들이 사용조건이 맞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를 표시해야 하는지, 상업적 용도가 가능한지,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저작자를 표시해야 하는지 등 여부를 반드시 확인을 하고 사용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여러분 지금까지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이 있는 사이트를 알아보았는데요. 반드시 사용조건을 확인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멋진 영상을 만드시길 기원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이전 공유마당 사용설명서
다음 퀴즈를 통해 배우는 ⓒ와 CCL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