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저작권법 테마 세미나
  • -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전체메뉴보기

나눔

이곳의 영상은 저작물의 나눔, 즉 저작물의 올바른 이용에 관한 것으로 저작권자의 이용 허락, 출처표시, 저작권의 제한(공정이용), 공유저작물 활용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이 사진, 무료로 써도 될까요 주제저작물의 올바른 이용과 공유저작물
저작자 임나진 교육대상 초등고 중등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사진들이라고 무조건 가져가서 사용하면 저작권 침해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저작권 문제없이 무료로 사진을 이용하고 싶을 땐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출처

[폰트]

00:01~08:06/폰트/안동까투리엄마/한국저작권위원회/공유마당/CCL

[이미지]

00:01~ 01:44/이미지(배경화면)/Education frame(a10489573)/게티이미지뱅크 (저작자명 표시 없음)/게티이미지뱅크/공정이용(인용 등)

01:28/이미지/stop1 (jv11420578)/게티이미지뱅크(저작자명 표시 없음)/게티이미지뱅크/공정이용(인용 등)

01:56/이미지/기쁨슬픔2/박다영/공유마당/CCL

04:08/이미지/(겨울 전나무) 사진6 /Herzkoenigin96 /pixabay/공정이용(인용 등)

06:15/이미지/Icon(a10504347)/게티이미지뱅크(저작자명 표시 없음)/게티이미지뱅크/공정이용(인용 등)

07:03/이미지/계절_일러스트_036/한국저작권위원회/공유마당/CCL

영상스크립트 요즘 날이 더워서 하얗고 시원한 눈 사진을 휴대폰 바탕화면에 깔고 싶거나 블로그에 귀여운 강아지 사진을 올리고 싶을 때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세요?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이 있죠? 아닙니다. 우리가 누구나 공짜로 쓸 수 있는 사진들이 있는데요. 그것도 저작권을 잘 지키면서 쓸 수 있는 사진들 우리 같이 한 번 알아볼까요? 한 친구가 이런 질문을 했어요. 선생님 인터넷에 검색하면 사진이 엄청 많이 나오는데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사진들 그냥 공짜로 퍼가면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럴까요?
당연히 안 되겠죠. 인터넷에 있는 사진들도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담아서 만든 저작물이고요. 저작물을 이용하려면 당연히 만든 사람,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이 사진을 어디에 쓸 건데 사용해도 되는지 저작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허락을 받을 수 있고요. 댓글이나 쪽지를 통해서 좀 더 간단하게 허락을 받을 수도 있겠죠. 연예인 사진이나 캐릭터 사진이 아니라 눈 같은 풍경사진은 괜찮지 않나요? 상업적 이용이 아니라면 그냥 써도 괜찮다던데요? 하고 묻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역시 아닙니다. 어떤 사진이더라도 나 혼자서 사용 하는 게 아니라 블로그처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사용하다면 꼭 찍은 사람의 허락을 받거나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만약에 저작자가 ‘내 사진을 쓰려면 100만원을 주세요’라고 한다면 내가 그 사진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지불해야 되는 거죠.
아니, 공짜로 쓸 수 있는 사진을 소개해 준다면서요? 거짓말 아니에요? 하실 거 같은데요. 네 걱정하지마세요. 우리가 허락받지 않고 공짜로 쓸 수 있는 사진들이 있습니다.
자, 여러분. 검색창에서 이미지 검색을 많이 하실 텐데 구글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볼게요. ‘눈’을 검색어로 검색해서 이미지를 눌러보겠습니다. 어우, 깜짝이야. 사람들 눈 사진이 나왔네요. 우리가 찾고 싶은 사진들은 하얗고 시원한 눈이니까 ‘겨울 눈’으로 다시 검색해서 이미지를 눌러보겠습니다.
네, 멋진 눈 사진들이 많이 나왔죠? 자, 그런데 아쉽지만 이 사진들이 다 무료로 사용하라고 허락된 사진들은 아니에요. 이 중에서 우리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진들을 찾으려면 이미지 옆쪽에 설정과 도구 보이시죠? 이 도구 부분을 누르면 작은 글씨들이 나오는데요. 크기, 색상, 사용권 보이시죠? 그 중 사용권을 누르시면 라이센스로 필터링 안함, 수정 후 재사용 가능, 재사용 가능,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이 나옵니다. 조금 헷갈리실 수 있는데 우리가 만약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사진을 조금 바꾸거나 글자를 넣거나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거다 그러시면 마지막에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만약에 ‘난 글자도 좀 넣고 사진을 바꿔서 사용하겠다’ 하시면 여기 위에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난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싶은데 그러면 비상업적이 아니라 (수정 후 재사용 가능, 재사용 가능) 이 둘 중에 하나 선택하시면 될 거 같아요. 자, 우리는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사진도 그대로 쓸거니까 마지막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을 선택해 볼게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그대로 사용한다면 따로 허락받지 않아도 되는 사진들만 이렇게 검색됐습니다. 이 사진들은 사진을 찍은 사람들이 미리 허락했거나 저작권 보호기간이 끝난 사진들입니다. 그럼 여러분들은 이 중에 마음에 드는 사진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저는 첫 번째 사진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해 봤는데요. 그럼 이렇게 옆에 창이 듭니다. 픽사베이라는 사이트의 사진이네요. 픽사베이는 무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중에 하나인데요. 한 번 들어가 볼까요?
네, 이렇게 사진이 있고요. 여기 올린 사람의 아이디가 나옵니다. 우리가 확인해야할 건 바로 이 부분인데요. (픽사베이 라이센스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 우리가 이 사진을 퍼갈 때에는 어떤 조건을 지켜야하는지 나와 있습니다. 자 이거 같은 경우에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하고 출처 밝히지 않아도 된다고 나와 있네요. 자 이건 확인하셨으니까 이제 무료 다운로드 부분을 눌러서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어떤 사진을 눌렀는데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지 않고 출처를 밝혀야 한다, 라고 나와 있으면 그걸 잘 지키셔야합니다.
그런데 주의하실 점이 있어요. 이렇게 검색을 해서 사진을 찾다보면 다른 사람의 사진을 마치 자기 것처럼 올려놓고 마음대로 허락한 사람들이 있거든요. 이건 어디 분명하게 표시된 게 아니라서 조금 헷갈리실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블로그를 살펴봤을 때 올린사람이 직접 찍은 거 같지 않은 사진인데 별 다른 표시가 없다거나 퍼온 것 같아 보인다, 이런 느낌이 드시면 댓글이나 쪽지로 올린 사람의 저작물이 맞는지 확인하고 맞다면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런다면 좀 더 쉽고 확실한 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공유마당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공유가 무슨 뜻일까요? 어떤 친구들은 배우 공유 씨를 얘기하는데 물론 공유라는 배우도 멋있지만 지금 얘기하는 공유는 창작물을 여러 사람이 함께 나누고 누리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저작권하면 많이들 저작권 침해, 신고, 불법 이런 것들을 떠올리시는데요. 사실 만든 사람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좋은 작품들을 잘 공유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저작권의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만든 사람이 자신의 저작물을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미리 사용을 허락했거나 저작권 보호기간이 끝난 저작물들을 모아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든 사이트가 바로 공유마당입니다. 그럼 한 번 공유마당에 들어가 볼까요?
이렇게 검색창에 공유마당을 검색하시면 사이트가 나오죠?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들어가 볼까요? 네, 바로 검색할 수 있는 창이 보이시죠? 여기서 원하는 사진이나 영상, 음원, 텍스트 들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눈 사진을 한번 검색해보면 4794건이나 되는 많은 사진들이 검색되네요. 이번에는 귀여운 일러스트의 느낌을 한번 찾아볼게요. (계절_일러스트_036)이거 아주 귀여운 거 같아요. 사진 아래쪽을 보면 자 이렇게 카카오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등에 공유할 수도 있고요. ‘이 공유저작물의 이용범위를 숙지하고 동의합니다’ 부분에 체크하고 내려 받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용범위를 숙지한다는 건 이 저작물을 만든 사람이 저작물을 어떻게 이용하라고 허락했는지 조건을 알아보는 거예요. 여기 ‘이용조건’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저작자를 잘 밝혀달라고 되어있네요. 이 저작자는 한국저작권위원회니까 이걸 잘 밝혀주시면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저작권을 잘 지키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우리가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미리 허락해준 저작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앞으로 필요한 사진들, 올바르게 잘 사용하실 수 있겠죠?
이전 공짜, 공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다음 공유마당 사용설명서

목록

  • 담당자 :
    김동수
    담당부서 :
    교육운영팀
    전화번호 :
    055-792-0217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