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나눔터

창작

이곳의 영상은 창작과 권리, 저작권의 기초 개념과 관련된 영상으로서 저작권 보호 이유, 저작자, 저작물, 저작권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직업 탐험 신비의 세계 주제저작물의 종류와 직업
저작자 곽유진 교육대상 초등고 중등 고등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저작물의 종류에 따라 저작권과 관련된 직업들에 대해 살펴보자
출처

-

영상스크립트 안녕하세요. 곽유진 선생님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직업탐험! 저작권의 세계’ 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직업군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금 이 시대에 저작권과 관련이 되지 않은 직업은 없을 정도로 모든 일에 어떻게든 저작권과 연관이 있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여러분이 꿈꾸고 있는 일들과 관련해서도 어떤 직업들이 있고, 어떻게 나는 준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번 시간에 잘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과 관련해서 직업군을 나눌 때 저작물의 종류를 보고 거기에 따라서 직업군을 분류를 해봤습니다.
저작물의 종류 하면 어문저작물, 음악저작물, 연극저작물, 미술저작물, 건축저작물, 사진저작물, 영상저작물, 도형저작물,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 이렇게 다양한 저작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각각의 직업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문저작물입니다. 글로 쓰고 책을 만들어내는 그러한 일들이 대부분인데요. 대표적인 직업. 당연히 소설가, 수필가 분들이 될 수 있겠죠. 뿐만아니라, 동화 쓰시는 동화작가 분들도 여기에 해당이 될 것이고, 시를 쓰시는 분들, 시인도 해당이 될 것이고요. 그리고 이렇게 쓰여진 글을 번역하는 번역가 분들도
시나리오 작가 분들도 최근에는 많이 이슈가 되고 있어요. 연극, 영화, 드라마 시나리오 뿐만 아니라 방송작가 분들도 많이 이슈가 되고 있고, 라디오 작가라던지, 그리고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도 최근에는 많이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뉴스 기사를 쓰시는 기자분들도 어문저작물을 만들고 계시는 저작권과 관련된 직업으로 볼 수 있겠죠. 이렇게 다양한 직업군들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음악저작물입니다. 음악저작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들은 바로 이렇게 노래하는 가수가 될 것인데요. 그런데 사실상 가수는 저작인접권에 관련이 있고요. 진짜 저작권을 가진 분들은 노래를 만드는 작곡가, 작사가 분들이 될 수 있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이 작곡, 작사가들, 가수들을 총괄하고 있는 음반제작자분들 또한 저작권과 무관하지 않겠죠. 그리고 지휘하거나 연주하는 분들도 저작인접권과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과 관련해서는 가르치시는 강사분들이라던지, 음악치료사 라는 직업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연극저작물입니다. 연극저작물은 이렇게 무대와 관련된 직업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대표적으로 무대에서 연기하는 배우분들, 개그맨들, 마술사들이 있을 수 있겠고요. 그리고 뿐만아니라 이 모든 것을 총괄하는 연출가도 해당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무대를 꾸며주고 계신 분들, 무대디자이너, 조명디자이너, 영상디자이너 분들도 이 무대와 관련된, 저작권과 관련된 직업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무용가, 안무가. 안무가가 무용을 짜주시면 무용가가 무용을 무대 위에서 보여주시는 이렇게
저작권과 저작인접권과 관련된 직업들이 될 수 있겠고요. 뿐만아니라 쇼호스트 분들도 저작권과 관련된 직업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무대를 중심으로 보시면 연극저작물의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다음은 건축저작물입니다. 건축저작물은 집을 만들거나 도시를 건설하거나, 혹은 아파트 단지라던지, 이렇게 건물과 관련된 직업군에 해당이 되겠는데요. 건축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뿐만아니라 조경 디자이너, 도시계획 전문가, 토목 공학자처럼 도시 전체를 건설하는데 있어서도 창작적 요소가 들어간다면 거기에는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직업군이 건축저작물과 관련된 직업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사진저작물입니다. 여러분들도 사진 많이 찍으실텐데요. 그것과 관련된 직업들 살펴보자면,
기자분들. 당연히 뉴스 기사라던지, 이런데 들어가는 사진들과 관련이 있겠죠. 그리고 사진작가, 사진현상가, 그리고 광고 디렉터, 출판물 편집자. 이러한 직업들이 사진과 관련된 저작권과 관련된 직업군에 속할 것이고요. 뿐만아니라 최근에는 블로거들도 많이 이슈가 되고 있죠. 하나의 직업군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진 찍어서 그것들을 활용해서 무언가 새로운 저작물을 만들고 계신 분들입니다. 뿐만아니라 사진소스 제작자라고 사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사진을 제공해주는 것을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사진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도 살펴봤습니다.
다음은 영상입니다. 영상은 특별히 영화감독, 영화배우, 촬영감독, 이렇게 대표적으로 영상을 만드는 분들이 계신데,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일들을 통해서 하나의 영상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너무 큰 비용이 들어가고 있어요. 그래서 영상은 특별히 영화 제작자한테 저작권을 주고 있거든요. 다른 분들도 관련해서 저작인접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혹은 저작권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같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저작물과 관련해서 다양한 직업군들은, 시나리오 작가, 음악감독, 조명감독, 편집기사, 극장 관계자, 영사기사, 번역가도 여기에 해당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직업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 새로운 직업군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어요. 영상과 관련해서 살펴보자면,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개인 미디어 제작자, VR제작자, 디지털 영상처리 전문가, 드론 콘텐츠 전문가 등과 같은 직업들도 살펴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미술 저작물입니다. 미술저작물과 관련해서 보면, 그림그리는 화가, 혹은 그 그림을 설명해주시는 큐레이터 분들도 계실 수 있겠고요. 미술교사라던지 미술치료사 분들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캐리커쳐 그려주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만화가분들, 캐릭터 디자이너분들도 당연히 그림을 그리는 창작하시는 미술저작물과 관련된 직업군에 해당이 될 것이고요. 뿐만아니라, 글자, 손글씨를 쓰면 이것은 저작권에 인정이 안될 수 있지만, 그림화하는 글씨체들, 우리 흔히 캘리그래픽이라고 하는 것들을 만드시는 분들은 미술저작권으로 인정을 받기 때문에, 캘리그래퍼도 미술저작물과 관련된 직업군에 해당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메이크업 아티스트나 헤어 디자이너 분들도 사실 그냥 평범하게 우리의 머리를 손질해주고 화장을 해주시는 정도로는 사실 창작성을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지만, 특수분장 있잖아요. 그렇게 독특한 디자인들을 가지고 분장을 하고 머리를 만지시는 분들 또한 미술저작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영역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직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과 관련해서는 정말 다양한 직업들이 있는데요.
컴퓨터프로그램 개발자, 프로게이머, IT교육강사, 속기사, 컴퓨터그래픽 디자이너, 네트워크 엔지니어, 정보보호 전문가, 홈페이지 제작자, 시스템 운영 관리자, 이렇게 다양한 직업들이 있는데, 또 여기에 덧붙여서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직업들도 살펴보자면, 3D프린팅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가상현실 전문가, 블록체인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무인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자,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 등과 같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직업들도 살펴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도형저작물입니다. 지도라던지, 약도를 디자인하시는 분들도 해당이 될 수 있겠고, 뿐만아니라, 그런 컴퓨터 프로그램들에 있어서 캐드원 분들도 계실 수 있구요. 그리고 지금 선생님이 이렇게 다양한 기호, 그림들을 가져왔는데, 이렇게 도형을 디자인하고 계신 도형디자이너 분들도 관련 직업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직업들을 살펴봤어요. 그런데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기 때문에 일상의 모든 직업은 결국 저작권이랑 연관이 될 수 밖에 없다라는 것도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저작권 이제는 떼어놓을 수 없다는 것 기억해주시고 그럼 뭘 준비하면 될지 함께 고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음악에 담긴 저작권
다음 AI가 작성한 저작물은 보호되나요?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