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나눔터

창작

이곳의 영상은 창작과 권리, 저작권의 기초 개념과 관련된 영상으로서 저작권 보호 이유, 저작자, 저작물, 저작권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지켜줄수록 아름다운 저작권 주제저작권 보호 이유(직업, 문화)
저작자 황동은 교육대상 초등고 중등 고등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미디어의 발전으로 문화와 기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책, 음악, 동영상, 그림 등은 저작물로써 저작권에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저작권을 잘 지켜주었을 때 창작자들은 더 양질의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동기를 가지게 되고 결국 우리의 문화가 발전할 수 있으며 더 재미있는 영화, 책 그리고 훌륭한 그림과 사진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폰트]

00:05~05:46/폰트/야놀자 야체/(주)야놀자/공유마당/CCL

05:11/폰트/나눔스퀘어/(주)네이버 (재)네이버나눔재단/공유마당/CCL

[음악]

전체/배경음악/Dulled/SPARKOL/Videoscribe//이용허락

영상스크립트 #3. 지켜줄수록 아름다운 저작권
인구가 증가하고 미디어 산업이 성장하면서 문화와 기술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고 뛰어난 작품일수록 더 높은 값에 팔리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우리가 좋아하는 노래, 영화, 게임과 소설을 바로 저작물이라고 부릅니다. 저작물은 사람의 사상이나 감정이 표현된 창작물을 말하며 저작물을 만든 사람은 저작자라고 하는데요,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해 갖는 권리를 저작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저작권을 통해 저작자는 자신이 만든 저작물에 대해 재산적인 권리와 인격적인 권리를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만일 저작권을 지켜주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될까요?
두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툰 작가 A씨는 학창시절부터 만화를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A씨는 취미 생활로 웹툰을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A씨의 웹툰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의 웹툰에는 많은 댓글이 달렸고 A씨는 댓글을 보며 더 힘을 내어 웹툰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A씨는 취미로 시작했던 웹툰으로 돈을 벌 수 있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인터넷에 웹툰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A씨의 웹툰은 영화감독에게 웹툰의 영화제작 요청을 받게 되었고 A씨의 웹툰은 영화로 만들어져 웹툰을 영화관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소설가 B씨는 오랫동안 작가로 활동하며 힘든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 B씨는 재능을 인정받았고 대형 출판사와 계약하여 소설을 책으로 출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어느 날 누군가가 소설가 B씨의 책을 인터넷에 업로드 하게 되면서 사람들은 B씨의 소설책을 더 이상 서점에서 구매하지 않았고 인터넷 상에 올라와 있는 B씨의 소설을 불법으로 다운로드 하여 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설가 B씨는 소설로 돈을 벌수가 없게 되었고 생계를 위해 글을 써야 할 시간에 다른 일을 해야 했습니다. 결국 B씨는 글을 쓰는 것에 의욕을 상실하게 되었고 소설 쓰는 것을 포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어쩌면 더 훌륭한 작품으로 나왔을지 모르는 B씨의 다음 소설을 사람들은 더 이상 읽을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만약, B씨의 소설을 인터넷 상에 업로드 하지 않았다면 언젠가 A씨의 웹툰처럼 그의 소설도 훌륭한 영화로 제작되었을지 모릅니다.
미디어의 발전으로 저작물은 다양한 콘텐츠로 다시 탄생할 수 있으며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됩니다. 우리가 저작권을 보호해 준다면 창작자는 자신의 창작활동에 더욱 힘을 쓸 수 있게 되며 그들은 더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저작권을 지켜주는 것은 저작자의 이익을 보호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더 좋은 문화생화를 누릴 수 있게 되며 국가가 발전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게 됩니다.
우리가 저작권을 보호해 주는 것은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를 지키는 일입니다.
이전 저작권 왜 지켜야 하죠?
다음 친구들은 저작권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