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나눔터

창작

이곳의 영상은 창작과 권리, 저작권의 기초 개념과 관련된 영상으로서 저작권 보호 이유, 저작자, 저작물, 저작권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저작권 5분 토론 주제저작권 보호 이유
저작자 구봉심 교육대상 초등저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창작자의 권리 보호가 우선일까요?
저작물의 나눔을 통한 문화 발전이 우선일까요?
창작이와 나눔이가 대표해 토론을 벌여요.
창작이와 나눔이의 토론, 어떻게 됐을까요?
출처

[폰트]

00:00~05:33/해당 영상은 동영상 편집 어플 ‘VLLO’를 이용하여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효과음, 폰트 등을 사용했습니다./VLLO(vimsoft)/CCL

[음악]

00:00~05:33/해당 영상은 동영상 편집 어플 ‘VLLO’를 이용하여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효과음, 폰트 등을 사용했습니다./VLLO(vimsoft)/CCL

[이미지]

00:00~05:33/해당 영상은 동영상 편집 어플 ‘VLLO’를 이용하여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효과음, 폰트 등을 사용했습니다./VLLO(vimsoft)/CCL

00:00~05:33/캐릭터/창작이/한국저작권위원회/-/이용허락

00:00~05:33/캐릭터/나눔이/한국저작권위원회/-/이용허락

영상스크립트 -사회자 : 안녕하십니까, 저작권 5분 토론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창작과 나눔. 나눔과 창작. 무엇이 먼저인가’를 두고 토론하겠습니다. 창작이 님과 나눔이 님이 나와 계십니다. 두 사람은 원래 둘도 없는 단짝 친구라고 하는데요. 토론만큼은 냉정한 자세로 임해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창작이 : 안녕하세요, 뭐니 뭐니 해도 창작이 먼저다! 여러분의 창작활동을 응원하는 창작이입니다. 여러분, 제 배 보이시나요? 항아리 같은 이 배가 저의 자랑거리랍니다. 영화, 음악, 글, 그림... 세상의 좋은 창작물들을 이 뱃속에 담아서 보호하고 있어요.
-나눔이 : 나눌수록 더 커지는 아름다운 세상, 함께해요! 반갑습니다. 나눔이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창작물, 반짝반짝 별을 통해 잘 받아 여러분과 나누고 있어요.
-사회자 : 창작이 님과 나눔이 님의 자기소개 잘 들었습니다. ‘저작권, 창작이 먼저냐, 나눔이 먼저냐’ 각자의 주장을 들어보겠습니다.
-나눔이 : 세상에 그냥 나오는 건 없습니다. 책을 읽어야 좋은 글을 쓸 수 있고 노래도 들어본 사람이 만들 수가 있죠. 창작물을 나누지 않으면 새로 만들 수가 없어요.
-창작이 : 나누는 건 좋아요. 좋은데, 먼저 창작한 것이 있어야 나눌 수가 있죠.
-사회자 : 두 토론자, 모두 진정하시고요. 다시 토론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눔이 : 띠리리리리리리. 가수 영탁 씨의 ‘찐이야’. 이 노래에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가 사용된 거 아시나요?
-창작이 : 그래요. 하지만 먼저 베토벤이 창작한 것 아니에요? 보호기간이 끝나서 허락 없이 쓸 수 있다는 것쯤은 저 창작이도 안다고요.
-나눔이 : 단순히 순서가 문제가 아니라 나눔이 중요하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창작의 영감은 나누는 데서 오는 거라고요. BTS의 ‘피 땀 눈물’ 아시죠? 소설 ‘데미안’에서 영감을 받았잖아요.
-창작이 : 그러니까 저도 창작활동이 중요하다는 거죠. ‘데미안’ 같은 좋은 소설이 창작돼야 나눌 수 있고, 그걸 보고 또 다른 창작물들이 나올 수 있잖아요.
-사회자 : 두 분의 토론을 듣고 보니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같네요. 다음 시간까지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시간 관계상 오늘 토론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창작이 : 이 책의 영감을 받아서 우리 오빠들의 명곡이 나왔다고? 진짜? 나눔이 말대로 나누는 게 중요한 거였어.
-나눔이 : 반짝반짝 별을 통해 들어오는 창작물이 없으니까 너무 심심해. 창작물이 들어오지 않으니 내 별도 점점 빛을 잃어가네. 창작이 말처럼 창작이 진짜 중요한 거였어. 아이, 너무 심심하다.
-창작이 : 나눔아, 나눔아! 미안해. 나눔이 네가 있어서 나 창작이도 있을 수 있는 건데. 그동안 소중한 창작물들을 쓸 수 있게 해줘서 고마워. 덕분에 나도 창작물들을 만들 수 있었어.
-나눔이 : 아니야. 창작아, 내가 더 미안해. 네가 있어서 나도 소중한 창작물들을 나눌 수 있었어.
-창작이 : 어? 나눔아! 이제 네 머리에 빛이 들어왔어. 별이 반짝반짝해.
-나눔이 : 정말? 우린 같이 있을 때 더 빛나나 보다.
-창작이 : 맞아. 저작권의 가치를 아는 나 창작이와 내 단짝 친구 나눔이는 영원히 한 팀이야!
-나눔이 : 창작아!
-창작이 : 나눔아!
-창작이 : 나눔아, 우리 탈 좀 벗을까? 더워 죽겠네, 진짜.
-나눔이 : 프로의식이 있어야지... 펭수봐, 펭수.
-창작이 : 뭐, 펭수? 야, 펭수랑 우리랑 같냐?
이전 창작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
다음 저작권 퀴즈 온 더 블록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