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나눔터

사례

이곳의 영상은 저작권 침해, 분쟁 또는 다양한 가상의 사례 및 저작권에 얽힌 이야기를 다룬 영상입니다.

강의영상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입짧은 창작이의 캐릭터 마카롱 먹방 주제유튜버와 이미지 저작권
저작자 구성희 교육대상 초등고
영상 상세 정보
줄거리 먹방 유튜버인 ‘입 짧은 창작이’는 라이언, 샐리, 바바파파, 찰리브라운 등 캐릭터 마카롱 먹방을 시작해요.
그런데 방송을 보던 저작권 전문가 나눔이 님이 캐릭터에도 저작권이 있다고 말해요.
캐릭터 마카롱 먹방과 함께 저작권에 대해 알아봐요.
출처

[폰트]

00:00~06:34/해당 영상은 동영상 편집 어플 ‘VLLO’를 이용하여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효과음, 폰트 등을 사용했습니다./VLLO (vimsoft)/CCL

[음악]

00:00~06:34/해당 영상은 동영상 편집 어플 ‘VLLO’를 이용하여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효과음, 폰트 등을 사용했습니다./VLLO (vimsoft)/CCL

[이미지]

00:00~06:34/해당 영상은 동영상 편집 어플 ‘VLLO’를 이용하여해당 앱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효과음, 폰트 등을 사용했습니다./VLLO (vimsoft)/CCL

00:00~06:34/캐릭터/창작이/한국저작권위원회/-/이용허락 

00:00~06:34/캐릭터/나눔이/한국저작권위원회/-/이용허락

영상스크립트 안녕하세요, 소화기관인 창자가 작아 입이 짧은 ‘입 짧은 창작이’입니다. 네, 오늘은 간단히 마카롱 7개를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창작이와 함께하는 자기님들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 보니까 댓글이 엄청나네요. 어... 보자... 댓글 보니까 제가 아까 불닭볶음면 10봉지를 먹었다고요? 여러분들 그건 비밀이라고 했잖아요. 처음 먹는 거처럼 하려고 인사도 했는데...
여러분들 비밀이에요. 지금은 마카롱 7개 먹방입니다. 저는 창자가 작아 입이 짧은 창작이잖아요. 다른 유튜버들처럼 많이 먹지 못한다는 거 아시죠? 오늘 마카롱 먹방을 한다고 했는데요. 아까 낮에 불닭볶음면 사러 마트 갔다가 마카롱 맛집 앞을 지나가는데 와아! 쇼케이스에 얘네들이 있는 거 아니겠어요. 가까이서 봤더니 엄청 귀엽더라고요. 여러분들 이거 데려와야죠, 그쵸? 자 그러면 제가 사온 마카롱 하나씩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자, 이제 앞에 보면은 라이언인데 여러분 여기 잘 보이나요? 잘 보이나요? 라이언은 초코맛이에요. 초코맛. 여러분 라이언 캐릭터랑 닮았죠? 자 그다음엔 샐리. 여러분들 샐리 잘 보이시나요? 샐리는 여기 보면은 노란색인데 바나나맛이에요. 바나나맛. 그러면 얘는 분홍색인데 바바파파에요, 바바파파. 비바파파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 많은데 바바파파에요. 그쵸.? 여기 안에 보면은 크림치즈 맛이에요. 크림치즈. 네, 여러분들 얘는 보노보노에요. 보노보노. 얘는 색깔과 마찬가지로 민트초코맛이에요. 저는 민트초코 엄청 좋아하는데 여기도 민초단 많으시죠? 뭐 치약 맛이 난다 이렇게 말씀하는 분들 있는데 안 드셔보셨으니까 그래요. 여기는 찰리브라운이에요. 잘 보이시나요? 찰리브라운 닮았죠? 얘는 크림치즈에다가 누텔라 초코를 바른 거예요. 자 그다음은 이제 마지막으로 소개할 얘는 호빵맨은 얼그레이 맛이라고 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얼그레이 맛을 싫어하는데 나중에 어떤 맛인지 먹어보도록 할게요. 아 제가 아까 마지막이라고 했는데 하나가 남아있네요. 자 여러분들 이 캐릭터 보이시나요? 혹시 이 캐릭터 이름 아시나요? 오! 보니까 아시네요. 오버액션토끼. 저는 얘 이름 아예 몰랐거든요. 얘 이름이 오버액션토끼라고 적혀있는 것 보고 알았어요.
그러면은 준비한 마카롱 7개와 같이 먹을 아메리카노와 우유 준비했습니다. 자, 그럼 뭐부터 먹어보는 것이 좋을까요? 무슨 맛? 어떤 거 먹어볼까요? 그럼 여러분들의 의견에 따라 라이언 먼저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초코크림 보이시죠? 저는 개인적으로 단 거 먹으면서 ‘이건 별로 안 달아서 좋아요.’ 하는 거 싫어하는데 이런 건 단맛으로 먹는 거 아니에요? 달아서 진짜 너무 좋아요. 여러분들 이 단맛엔 아메리카노와 같이 먹어볼게요. 여기 아메리카노 함께 먹겠습니다. 음, 진짜 맛있어요. 여러분들 보면은 라이언 있는데 라이언 좋아하시나요?
저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라이언 좋아하는데 저는 라이언보다 어피치를 더 좋아해요. 여러분들 지금 여름이니까 복숭아 많이 나잖아요. 어피치 분홍색이고, 어피치 복숭아 맛으로 만들면 진짜 맛있을 것 같아요. ‘어피치, 나는 라이언보다 어피치 더 좋아한다.’ 일어나세요.
오! 어피치 팬들 진짜 많아요. 댓글 보니까 아주 난리났어요. 보니까 어피치 팬들이 엄청 많네요. 며칠 만에 라이브하는데 분위기가 진짜 좋네요. 어, 나눔이 님 들어오셨네요. 진짜 오랜만이에요. 반갑습니다, 나눔이님
이번엔 샐리 먹어 보도록 할게요. 샐리. 여기 보시면은 진짜 샐리랑 똑같죠? 너무 귀여워요. 샐리는 아까 제가 바나나맛이라고 했는데 한 입 먹어볼게요. 색깔만큼 진짜 바나나맛이 나서 아까 초코 먹은 뒤에 진짜 딱이에요. 지금 댓글 보니까 우유랑 먹어달라는 분들 있으셨죠? 제가 우유와 함께 먹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샐리 먹고 우유 먹으니까 바나나우유 맛이 나요. 너무 맛있어요. 보니까 오늘 진짜 많은 분들이 들어오셨네요. 여러분들 저 창작이와 함께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어, 침해요? 저작권 침해요, 이게요? 진짜요? 그러면은 이것도 저작권 침해예요? 헐! 그러면 저 잡혀가나요? 댓글에 나눔이 님 등판하셨네요. 캐릭터가 저작물로 보호받아서 이를 허락 없이 사용하는 건 저작권 위반이라고요? 아, 이 캐릭터도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이라네요. 얘네들도 다 저작권이 있대요.
그러면 제가 지금 입고 있는 티셔츠, 더워서 부쳤던 부채, 이것들도 저작권 위반이에요?
아, 이렇게 허락받고 만든 건 괜찮다고요? 제가 이 부채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프렌즈 숍에서 돈 주고 샀거든요. 이렇게 허락을 받고 만든 건 괜찮대요.
요즘 마카롱 가게에서는 다 만들어준다던데요. 가 보면 없는 캐릭터가 없어요. 심지어 케이크에도 원하는 캐릭터 말하면 진짜 똑같이 만들어주더라고요 이런 것들은 일일이 저작자한테 허락받을 리는 없고... 잘못한 일이다. 그쵸? 아휴, 어떡해요? 마카롱 사장님한테 허락 없이 캐릭터로 마카롱 만들어서 파는 것은 불법이라고 알려줘야겠어요.
와! 여러분 오늘 진짜 좋은 거 배웠어요. 캐릭터에는 저작권이 있다는 거, 다 허락을 받고 사용해야 한다는 거 기억하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는 채끝 짜라구리 먹방 가지고 올 거예요. 그때도 많은 시청과 구독 부탁드릴게요. 여러분 다음 주에 만나요.
이전 저작권빌런의 최악의 하루
다음 입짧은 창작이의 채끝 짜파구리 먹방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

본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