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저작권 상식

우리들 생활 곳곳에서 자주 벌어지는 저작권 문제들.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여러분이 먼저 저작권상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겠지요? 우리들이 알아야 할 저작권 상식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게시물 검색 영역

저작권 상식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학원) 제가 다니는 미술 아카데미에서 원생들의 습작 중 우수 작품을 모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아카데미 홈페이지에 올려놓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한 작품을 모방한 것이 백일장에 출품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나요? 조회 7878
첨부파일
저작권은 창작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저작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저작자와의 계약을 통하여 정당한 권리를 행사해야 합니다. 습작에 대한 저작권은 원생에게 있습니다. 아카데미가 미술 작품의 인터넷 사용에 대하여 교사나 원생과 특별한 계약을 맺지 않았다면, 아카데미는 학생 작품을 인터넷에 올릴 수 있는 법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아카데미가 원생과 저작물 이용허락계약 없이 아카데미 홈페이지에 습작을 올려놓은 것은 원생의 저작재산권 중 공중송신권을 침해한 것입니다. 또한 아카데미 홈페이지에 게재된 습작을 모방하여 백일장에 출품한 사람은 원생의 저작재산권 중 복제권을 침해한 것에 해당됩니다.
이전 (펌 행위와 인용) 타인의 글을 퍼온다거나 하는 식으로 청소년들이 사이트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에서 게시물을 적법하게 올리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다음 (인터넷에서의 저작물 이용) 인터넷에서 침해 없이 저작물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