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지역 공공데이터 및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협의체 공동주관
제3회 융복합 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공모전
(공고기간) 2024.3.25.(월)~2024.5.3.(금)(40일간)
(접수기간) 2024.4.1.(월)~2024.5.3.(금)(33일간)
  • 2024 K-콘텐츠 해외 저작권 등록․출원 지원 대상기업 모집
신청기간: 2024년 2월 ~ 예산 소진 시(8월 예정)꺼자
주최,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 챗봇으로 원하는 내용을 365일 편리하게 문의하세요!
  • 슬기로운 저작권 생활, 저작권상담센터가 도와드립니다!  전화:1800-5455 한국저작권위원회 KOREA COPYRIGHT COMMISSION

저작권 상식

우리들 생활 곳곳에서 자주 벌어지는 저작권 문제들.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려면 여러분이 먼저 저작권상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겠지요? 우리들이 알아야 할 저작권 상식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게시물 검색 영역

저작권 상식 상세 테이블입니다.
제목 (저작권보호이유)저작권을 보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회 20935
첨부파일
저작권 보호의 목적은 저작자가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 나라의 문화와 관련 산업의 발전을 꾀하는 데 있습니다. 이것은 더 나아가 세계 인류의 문화 유산 축적을 가져다 주기도 한답니다. 문화의 향상과 발전을 위해서는 내용과 형식을 달리하는 다양한 문학·예술 작품이 많이 창작되어 사회 일반에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한편, 수많은 작품들이 재창작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다양한 문학·예술 작품의 창작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창작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지요. 그런데 창작 활동의 주체인 창작자도 물질적인 소비 생활을 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창작한 저작물로 수익을 얻고, 이로써 경제적 부담 없이 또다른 새로운 창작 활동에 전념하게 하기 위하여 저작권을 부여하여 보호하는 것이지요. 법리적 측면에서는, 저작권을 보호하는 것이 헌법의 요청이기도 해요. 우리 헌법은 국민 주권의 이념, 정의 사회의 이념, 평화 추구의 이념과 함께 문화 민족의 이념을 기본 이념의 하나로 채택하고, 헌법 제22조에서 저작자, 발명가, 과학 기술자와 예술가의 권리는 법률로써 보호한다고 규정하고 있답니다. 그러므로 저작권법에 의해 저작권을 보호하는 것은 국민의 결단인 헌법적 요청의 실현이기도 한 것이지요.
이전 (저작권)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이란 무엇일까요?
다음 (저작권 표시) 책의 표지나 웹사이트의 초기 화면을 보면 저작권 표시 ⓒ를 많이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으려면 저작권 표시 ⓒ를 하여야 하는 것일까요?

목록

  • 담당자 :
    김주희
    담당부서 :
    교육개발팀
    전화번호 :
    3D+fxusKbwl5gftKi68m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