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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웹 영화와 웹 영상물에 대한 저작권 보호 어려움 호소
담당부서 국제협력팀 진혜란(0557920097) 등록일 2017-03-13

웹 영화와 웹 영상물에 대한 저작권 보호 어려움 호소

□ 주요내용

o 최근 몇 년간 웹 영화 및 웹 영상물의 발전이 많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에서 2014년 웹 영화 연간 생산량은 이3.5만부에 달하며 2016년 웹 영화 및 웹 영상은 방영된 총 양이 약 10만부 가까이 됐는데 2년 전만 해도 “웨이신(微信)”상의 전파되는 내용은 텍스트 위주였지만 현재 전파되는 내용의 3분 1이 넘은 내용이 영상으로 바뀐 상태임

o 화샤(华夏) 웹 영상물 수석 전략관과 블록 체인 전문가인 뤄지아(罗佳)현재 웹 영화가 직면한 많은 문제들 중에 저작권보호 문제가 전통 영상 문화 업계의 압력과 도전보다 더욱 큰 문제라고 표명 하였으며 웹 영화는 전통 영상작품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음

o 예를 들면 시간이 짧지만 수량의 많은 것과 창작 주제가 많지만 상대적으로 약소함, 투자 규모가 작음, 라이프 사이클의 짧음 등이 있으며 게다가 웹 영화의 저작권자의 판권 등록 의식이 취약하고 저작권보호 능력이 떨어지며 권익을 옹호가 어렵다고 했음

o 만약 계속해서 전통적인 저작권 보호 방식을 사용하여 웹 영상 판권보호를 하면 그 방식의 쓸모가 없음이 명백해 질 것이지만 만약 계속해서 판권보호가 없다면 저작권자의 이익 또한 보호와 구현이 충분히 이루어 질 수 없으며 웹 영화 산업의 안전적인 발전을 지속할 수 없고 이로 인하여 웹 영화 판권보호의 정세가 복잡하고 심각하고 했음

o 웹 영화 산업의 특징들 때문에 전통 영상 문화산업의 상대적으로 발전적인 상업 방식을 웹 영화 산업에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결코 적합하지 않을 것이며 웹 영화는 주로 휴대전화를 통해 전파되는데 휴대전화의 화면이 작아 더 많은 광고를 다운로드 할 수 없어 위 내용의 소득 방식의 전환에 제약을 받고 있음

o 이외에도 웹 영화작품은 품 폭이 짧고 작아서 과하거나 짧은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작품의 예술성과 관객 시청 효과에 양향을 줄 수 있으최후에는 전파효과에도 영향을 미쳐 경제적 효과 또한 가져오기 어워질 것이라고 했음

□ 출처

o ​http://www.ncac.gov.cn/chinacopyright/contents/518/31448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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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손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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